아직 진행중이지만 WITH TFT링크 남겨 놓겠습니다.

WITHTFT 링크

Flutter 기본 세팅을 위한 필요한 절차

처음 프로젝트 세팅을 위한 필요한 절차

Flutter create

여기에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세팅을 해준다.

그런다음 simulator로 빌드를 해보고 실행 된다고 하면 기본 세팅 완료 해주고

bloc패턴을 위해 폴더 정리를 해준다

main.dart가 파일이 있는데

다 날리고

/main.dart

void main() async {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await dotenv.load(fileName: '.env');
  runApp(const AppPage());
}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초기화 하는 이유

  1. Flutter 엔진 초기화: ensureInitialized()를 호출하면 Flutter 엔진이 초기화됩니다. Flutter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Flutter 엔진은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초기화 단계를 거쳐야 Flutter 프레임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이 제대로 동작합니다. ensureInitialized()는 이러한 초기화 단계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2. 비동기 작업 초기화: 애플리케이션이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초기화 단계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때 ensureInitialized()를 사용하여 필요한 초기화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그런다음 riotapi key랑 서버 ip를 저장 하기 위해 env를 설정 해줍니다.

flutter_dotenv 패키지를 이용했다

제가 사용한 세팅을 정리하자면

  1. .env 파일 생성 한다음 키랑 필요한 값을 작성 해놓습니다.

  1. /pubspec.yaml 파일에 assets 설정

  1. /.gitignore git에 올라가면 안되니까 gitignore 파일에 설정

이제 설정은 끝났고 사용을 하면됩니다.

저는 env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my폴더에 my_env 파일을 만든뒤 정리해놓습니다 나중에
my폴더에 color font등 관리 할 생각입니다.

my/my_env.dart

import 'package:flutter_dotenv/flutter_dotenv.dart';

class MyEnv {
  static final String ip = dotenv.env['IP'] ?? '';
  static final String ipRiot = dotenv.env['IP_RIOT'] ?? '';
  static final String riotKey = dotenv.env['RIOT_KEY'] ?? '';
}

이런식으로 env 관리 후 사용 하는 방법은

이런식으로 myEnv import후 가저다가 사용하면 env파일 정리 됩니다.

dynamic response = await _authenticationRepository.passGet(MyEnv.ipRiot,
          '/tft/summoner/v1/summoners/by-name/$encodedSummonerName?api_key=${MyEnv.riotKey}');

생각보다 글이 길어저서 다음에는 제가 bloc 패턴 세팅 하는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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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플랫폼 클라이언트 개발자(Flutter) 1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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