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이스케이프 문자와 백틱

Darlene·2021년 1월 30일
0

자바스크립트

목록 보기
6/24

이번 시간은 이스케이프 문자와 백틱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문자열은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로 감싸서 표현할 수 있지만, 둘을 섞어 쓸 수는 없다라고 배웠는데, 문자열 안에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러한 문제 해결 방법은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면 된다.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는 역 슬래시()로 사용하는 것이다.
키보드에서 역 슬래시는 보통 Backspace 옆이나 밑에 있음!
한글 키보드에는 원화 표시인 ₩으로 표시되어 있기도 함!

var a = "큰따옴표 문자열에는 작은따옴표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b = '작은따옴표 문자열에는 큰따옴표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c = "작은따옴표를 쓰고 싶다면 \'이렇게\'사용하면 됩니다. 만찬가지로 \"큰따옴표\"도  쓸 수 있습니다.";
var d = '작은따옴표를 쓰고 싶다면 \'이렇게\'사용하면 됩니다. 만찬가지로 \"큰따옴표\"도  쓸 수 있습니다.';

console.log(a);
큰따옴표 문자열에는 작은따옴표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ole.log(b);
작은따옴표 문자열에는 큰따옴표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ole.log(c);
작은따옴표를 쓰고 싶다면 '이렇게'사용하면 됩니다. 만찬가지로 "큰따옴표"도 쓸 수 있습니다.

console.log(d);
작은따옴표를 쓰고 싶다면 '이렇게'사용하면 됩니다. 만찬가지로 "큰따옴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스케이프 문자는 역슬래시로 시작한다고 했는데, 문자열 안에 역슬래시 문자를 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결방법은 역슬래시를 두 번 연달아 쓰면 된다.

var e = "\\문자를 쓰고 싶다면 역슬래시를 두 번 사용하기.";

console.log(e);
\문자를 쓰고 싶다면 역슬래시를 두 번 사용하기.

이번에는 문자열 중간에서 줄바꿈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결 방법은 \n을 사용해 보시길 ~~~

이렇게 사용하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해결방법은 백틱이다!!!!!

(``)

백틱을 사용하면 깔끔하고 좋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