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attern #1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개발Velog·2021년 8월 8일
0

DesignPattern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스타크래프트'
내 생각대로, 마음대로 Gof의 디자인 패턴을 분석해보자.

📃 개요

'스타크래프트'에는
미네랄, 가스, 인구수가 존재한다.
유닛생산 및 건물을 짓게 될 경우 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 시작 시 딱 하나의 객체만 만들어져야 하고,
여러 군데에서 한번에 접근을 하게 되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


이처럼 어떠한 클래스의 객체가 해당 프로세스에서
딱 하나만
만들어지며 공용으로 사용할 때 Singleton Pattern을 사용한다.

🙋‍♀️ 만들어볼 것?

  1. 일꾼은 계속 자원을 캐서 미네랄 + 8 / 가스 + 8을 증가 시킨다. (1초 간격)
  2. 다양한 유닛(마린, 파이어벳, 고스트, 메딕)을 생산한다. (2초 소요)
  3. 각 동작이 있을 때마다 현재 자원을 보여준다.

📄 소스파일

Resouce

#define LOCK//LOCK을 이용하여 synchronized 다른 방법 있으면 추가 예정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Velog_SingletonPattern
{
    class Resource
    {
        private static int mineral;//미네랄
        private static int gas;//가스
        private static int maxPopulation;//맥스 인구수
        private static int population;//인구수

        private Resource()//생성자를 private로 하고 GetInstance로 개체 생성
        {
            mineral = 500;
            gas = 500;
            maxPopulation = 8;
            population = 0;
        }


#if LOCK
        private static object syncRoot = new object();
        private static Resource _instance = null;
        public static Resource Instance
        {
            get
            {
                if (_instance is null) //instance null일 경우 생성
                {
                    lock (syncRoot)//락을 이용하여 중복으로 개체가 생성되는 것 대비
                    {
                        if (_instance is null) //instance null일 경우 생성
                        {
                            _instance = new Resource();
                        }
                    }
                }

                return _instance;
            }
        }

        #region 내부 함수
        /// <summary>
        /// 현재 자원 알림
        /// </summary>
        private void Print() => System.Console.WriteLine($"mineral:{mineral}{Environment.NewLine}gas:{gas}{Environment.NewLine}population:{population}/{maxPopulation}");

        /// <summary>
        /// 유닛 생산
        /// </summary>
        private void ProduceUnit(string unit, int _mineral, int _gas, int _population)
        {
            mineral = mineral - _mineral;
            gas = gas - _gas;
            population = population + _population;
            Thread.Sleep(2000);
            System.Console.WriteLine($"{unit} 생산 완료");
            Print();
        }

        #endregion

        #region 외부 함수
        /// <summary>
        /// 자원 채취
        /// </summary>
        public void Work()
        {
            mineral = mineral + 8;
            gas = gas + 8;
            System.Console.WriteLine($"열심히 일중");
            Print();
        }

        /// <summary>
        /// 유닛 뽑기
        /// </summary>
        public void AddUnit(string unit)
        {
            switch (unit)
            {
                case "Marine":
                    ProduceUnit(unit, 50, 0, 1);
                    break;
                case "Firebat":
                    ProduceUnit(unit, 50, 25, 1);
                    break;
                case "Ghost":
                    ProduceUnit(unit, 50, 75, 1);
                    break;
                case "Medic":
                    ProduceUnit(unit, 50, 25, 1);
                    break;
            }
        }
        #endregion


#else
        private static Singleton _instance = null;
        public static Singleton Instance
        {
            get
            {
                if (_instance is null) //instance null일 경우 생성 쓰레드로 동시에 접근 했을 경우 중복으로 생성이 되어 saveTime가 다를 것으로 보인다.
                {
                    _instance = new Singleton();
                }

                return _instance;
            }
        }

        public void Print() => System.Console.WriteLine($"SAVE TIME: {saveTime}");
#endif
    }
}

Program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Velog_SingletonPattern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ask.Run(() =>
            {
                Process();
            });
            
            Resource.Instance.AddUnit("Marine");
            Resource.Instance.AddUnit("Firebat");
            Resource.Instance.AddUnit("Ghost");
            Resource.Instance.AddUnit("Medic");
        }
        
        private static void Process()
        {
            while (true)
            {
                Resource.Instance.Work();
                Thread.Sleep(1000);
            }
        }
    }
}

💻 결과

profile
안녕하세요. 데이터와 동고동락 중인 개발자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