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요구사항 기능, 성능이 만족하는지 확인하고,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는 활동이다.
- 결함 존재 증명 : 결함이 존재한다.
- 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 완벽한 테스팅은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의 낭비이다.
- 초기 집중 : 개발초기 설계가 중요하다.
- 결함 집중 : 소프트웨어 오류80%는 전체 모듈 20%내에서 발견(파레토 법칙)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케이스의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
- 정황 의존성 : 정황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
- 오류-부재의 궤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다.
정적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 -> 논리성 검증 (리뷰, 정적 분석)
동적 테스트 : 소프트웨어 실행 -> 결함을 검출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경험기반 테스트)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이다.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듈 내부를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루
- 구문 커버리지 :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 : 전체 조건식이 한번은 참(T)와 거짓(F)을 수행
- 조건 커버리지 :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
- 조건/결정 커버리지 : 전체 + 개별 조건식 참 한번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 : 개별 조건식 ->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한다.
- 다중 조건 커버리지 : 모든 개별 조건식의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 기본 경로 커버리지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테스트
- 제어 흐름 테스트 :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
- 데이터 흐름 테스트 :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
- 루프 테스트 :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V(G) = E-N+2 (간선-노드+2)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이다.
동경결상 유분페원비오
- 동등분할 테스트 :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경곗값 분석 테스트 : 등가 분할 후 경곗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상태 전이 테스트 : 테스트 대상, 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유스케이스 테스트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분류 트리 테스트 :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페어와이즈 테스트 : 테스트 데이터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 이며,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 그래프를 통해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테스트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해 보는 테스트 기법
- 오류 추정 테스트 : 개발자가 범할 수 있는 실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결함이 검출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회복 테스트 : 시스템에 실패를 유도하고,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 안전 테스트 :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한다.
- 성능 테스트 :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
- 구조 테스트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 테스트 :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 병행 테스트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 참 오라클 : 모든 입력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 휴리스틱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 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괏값이 동일한지 확인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이다.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 이렇게 분류된 것을 테스트 레벨이라 한다.
-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 통합 테스트 : 소프트웨어 각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 관련 오류 및 결함을 찾아내기 위한 체계적인 테스트 기법이다.
- 시스템 테스트 :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 검증
-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단계 (알파 테스트, 베타 테스트)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이며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이다.
- 처리량 :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
- 응답 시간 :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
- 경과 시간 :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자원 사용률 :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리팩토링 :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이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