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은 어떤 작업을 위해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을 말한다.
메모리에 올라와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독립적인 객체)
컴퓨터에서 연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운영체제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는 작업의 단위
기본적으로 프로세스는 최소 1개의 스레드를 가지고 있다.
각 프로세스는 별도의 주소 공간에서 실행되며 기본적으로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에 접근할 수 없다.
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에 접근하려면 프로세스 간 통신(IPC)을 사용해야 한다.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Code, Data, Stack, Heap)을 할당 받는다.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여러 흐름의 단위
프로세스의 특정한 수행 경로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이용하는 최소 실행 단위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각 필요한 Stack만 할당받고, 나머지 영역은 다른 스레드와 공유해서 사용한다.
스레드는 한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되는 여러 실행의 흐름으로, 프로세스 내의 주소 공간이나 자원들을 같은 프로세스 내에 스레드끼리 공유하면서 실행된다.
한 스레드가 프로세스 자원을 변경하면 다른 이웃 스레드도 그 변경 결과를 즉시 볼 수 있다.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마다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Code, Data, Stack, Heap의 형식으로 할당한다.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할당해주기 때문에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변수나 자료에 접근할 수 없다.
이와 다르게, 스레드는 메모리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 자세히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메모리 영역 내에서 Stack 형식으로 할당된 메모리 영역은 따로 할당받고, 나머지 Code, Data, Heap 형식으로 할당된 메모리 영역은 서로 공유한다. 따라서, 스레드는 각각 별도의 스택을 가지고 있지만 힙 메모리는 서로 읽고 쓸 수 있게 된다.
요약하자면, 프로세스는 자신만의 고유 공간과 자원을 할당받아 사용하는데 반해,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와 공간, 자원을 공유하면서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개의 프로세스로 구성하여 각 프로세스가 병렬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개의 자식 프로세스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프로세스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프로세스 간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IPC를 통해야 한다.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가지고 있어, 작업량이 많을수록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Context Switching으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여러 스레드를 구성해 각 스레드가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윈도우나 리눅스 등 많은 OS에서 멀티 프로세싱도 지원하지만 멀티 스레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Context-Switching 할 때 공유하고 있는 메모리만큼 메모리 자원을 아낄수 있다.
프로세스를 생성하여 자원을 할당하는 시스템 콜이 줄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하나의 프로세스에 문제가 발생하면 프로세스 전체가 영향을 받는다.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동기화나 교착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Thread-Safety에 문제가 없는지 확실한 설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