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5
문제 설명
틱택토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으로 처음에 3x3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게임판에 선공이 "O", 후공이 "X"를 번갈아가면서 빈칸에 표시하는 게임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가 같은 표시가 만들어지면 같은 표시를 만든 사람이 승리하고 게임이 종료되며 9칸이 모두 차서 더 이상 표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승부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할 일이 없어 한가한 머쓱이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인 틱택토를 다음과 같이 혼자서 하려고 합니다.
혼자서 선공과 후공을 둘 다 맡는다.
틱택토 게임을 시작한 후 "O"와 "X"를 혼자서 번갈아 가면서 표시를 하면서 진행한다.
틱택토는 단순한 규칙으로 게임이 금방 끝나기에 머쓱이는 한 게임이 종료되면 다시 3x3 빈칸을 그린 뒤 다시 게임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틱택토 수 십 판을 했더니 머쓱이는 게임 도중에 다음과 같이 규칙을 어기는 실수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O"를 표시할 차례인데 "X"를 표시하거나 반대로 "X"를 표시할 차례인데 "O"를 표시한다.
선공이나 후공이 승리해서 게임이 종료되었음에도 그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도중 게임판을 본 어느 순간 머쓱이는 본인이 실수를 했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혼자서 틱택토를 했기에 게임하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 없어 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판만 봤을 때 실제로 틱택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상황인지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고 문제가 없다면 게임을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머쓱이가 혼자서 게임을 진행하다 의문이 생긴 틱택토 게임판의 정보를 담고 있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틱택토를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게임 상황이면 1을 아니라면 0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입출력 예제
board result
["O.X", ".O.", "..X"] 1
["OOO", "...", "XXX"] 0
["...", ".X.", "..."] 0
["...", "...", "..."] 1
난이도 자체는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생각해야 할 케이스들이 많았던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O"를 표시할 차례인데 "X"를 표시하거나 반대로 "X"를 표시할 차례인데 "O"를 표시한 경우인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board 배열에 있는 O와 X의 개수를 세서 X의 개수가 O의 개수가 많거나, O의 개수가 X보다 2개 이상 많은 경우에 0을 리턴했습니다.
다음으로, 선공이나 후공이 승리해서 게임이 종료되었는데도 그 게임을 진행한 경우를 체크해야 합니다. 선공 또는 후공의 공격 차례 전에 이미 게임이 종료 되었는지 체크하였습니다.
class Solution {
static int count_O, count_X;
public int solution(String[] board) {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
for(int j = 0; j < board[i].length(); j++) {
char c = board[i].charAt(j);
if(c == 'O') count_O++;
if(c == 'X') count_X++;
}
}
// 규칙상 'X'의 개수가 'O'보다 많을수 없음
if(count_O < count_X) {
return 0;
}
// 'O'의 개수가 'X'의 개수보다 2개 이상 많을수 없음
if(count_O > (count_X + 1)) {
return 0;
}
// 'O'의 개수가 'X'의 개수가 같은 경우
// -> 선공과 후공 모두 종료된 시점
if(count_O == count_X) {
// 선공과 후공의 총 공격수가 같으면, 선공의 차례에서 게임이 끝날수 없음
if(isGameOver(board, 'O')) {
return 0;
}
return 1;
}
// 'O'의 개수가 'X'의 개수보다 1개 많은 경우
// -> 선공 종료 후 후공 대기
if(count_O == (count_X + 1)) {
// 규칙상 후공이 이겼을 경우, 선공과 후공의 총 공격수는 같아야함
if(isGameOver(board, 'X')) {
return 0;
}
return 1;
}
return -1;
}
// 게임이 종료되는 규칙을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메서드
static boolean isGameOver(String[] board, char sign) {
// 1. 가로 방향 체크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
boolean isOver = true;
for(int j = 0; j < board[i].length(); j++) {
char c = board[i].charAt(j);
if(c != sign) {
isOver = false;
break;
}
}
if(isOver) {
return true;
}
}
// 2. 세로 방향 체크
for(int i = 0; i < board[0].length(); i++) {
boolean isOver = true;
for(int j = 0; j < board.length; j++) {
char c = board[j].charAt(i);
if(c != sign) {
isOver = false;
break;
}
}
if(isOver) {
return true;
}
}
// 3. 대각선 체크
// (1) '\' 방향
boolean isOver = true;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
char c = board[i].charAt(i);
if(c != sign) {
isOver = false;
break;
}
}
if(isOver) {
return true;
}
// (2) '/' 방향
isOver = true;
for(int i = 0; i < board.length; i++) {
char c = board[i].charAt(2 - i);
if(c != sign) {
isOver = false;
break;
}
}
if(isOver) {
return true;
}
return fal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