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이거 진짜 노가다 해야돼? 라는 문과 샘숭 지원자에게... (도움 안됨 주의)

seri·2021년 3월 18일
0

맨땅에헤딩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삼성 이수교과목 매크로 찾다가 번번히 실패한 뒤 '내가 매크로를 만들어보겠다!' 하고 나섰다가 일일히 기입한 것보다 시간 더 걸린.ssul

주의! 도움 안될 수 있음

어쨌든 노가다는 해야됩니다...ㅎ

이게뭐야

삼성 입사지원서 써보려고 들어갔다가 이수교과목 기입란에 기함했다.

아니 뭐 이런..

대학 동안의 모든 이수 교과목들의 년도, 학기, 학점, 기타등등 모든 정보를 저장해야 했는데, 심지어 탭키로 쉽게 움직일 수 없었다.
그냥 마우스로 딸깍딸깍 하면서 일일히 다 체크해야하는 것...

매크로 검색 & 실패^^!

이 무슨 비효율인가 싶어서, 바로 구글에 '이수교과목 매크로'를 검색했다.
역시나 개발짱님들이 몇 가지의 매크로를 만들어서 이미 공유하고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내가 그 매크로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거였는데...

가장 유명(?)한 거로 보여지는 매크로는 작성자가 서버를 요청이 있을 때만 열었다가 평소엔 닫아 현재 굳게 닫혀있는 상태였다. 또 다른 것들은 윈도우용이거나, 이번년도 버전의 입사지원서에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들이었다.


내 수준에서 꼼수쓰기

포기하고 일일이 칠까 하다가 아무래도 오바인 것 같아서 나름대로 꼼수를 써봤다.
(물론 그 꼼수가 엄청난건 아니지만) 어쨌든 원하는 만큼의 리스트를 만들어놓고, 탭 키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 방식까지,,, 알아냈다. (2021년 상반기 기준)

html 수정하기

너무 당연하지만 막상 '입사지원서인데 웹페이지 수정이 될까..?'하는 의구심에 시도해보지 않은 'html 직접 뜯어 수정하기'를 했다.

유명한 매크로 작성!자가 블로그에 사용방법을 제시한 걸 바탕으로, <thead> 태그에 내가 원하는 정보들이 있음을 알았다.

thead 태그 찾기!

입사지원서 이수교과목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개발자 도구를 열어 눈이 팽팽 도는 html 태그들을 무시하고 command(ctrl)+F 로 thead 태그를 찾자.
id가 majdetTable인 table 아래 thead를 찾을 수 있었따!

tr 태그 & 정보 복붙하기!

우선 삼성 입사지원서가 하라는 대로 리스트 하나를 만들자.

그 다음 리스트의 html 정보(<tr>태그에 있다)를 긁어 원하는 수만큼 복사 붙여넣기를 하면 리스트가 불어나 있다.

저장하고 로그아웃, 시크릿모드로 테스트 해본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리스트 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근데 이제 하나씩 수정해야 하는 노가다를 곁들인...


ddong싸고 안닦은 것 같은 결론

이제 키보드만 이용해 지원서를 수정할 수 있게 됐다. 와! 하하...

tab키로 항목 이동, 방향키로 옵션 선택, return(enter)키로 옵션 지정, 그리고 과목이름 입력 하면 된다.

흑흑 살려줘

근데 이걸로는 부족하다고 느낀 나는 열심히 삽질을 해본다.

아직까지 진행중... 일단 엑셀로 정리한 데이터를 활용해 2015 -> option에서 2015 찾아서 선택... 뭐 이런 코드를 짜고싶은데 어렵다.

그래서 결론은? 응 노가다...
근데 진짜 이거 왜 노가다 시키는거예요..? 너무궁금함..

아무튼 그냥 진짜 덮어놓고 클릭하기 너무 싫다 하시는 분들은 한 번 따라해 보세요.

!! 이 꼼수에 대한 책임은 따라하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 더 빠르고 획기적인 방법 가지고 계신 스승님들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profile
https://2unbini.github.io 로 오세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