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너테이션 타입 정의하기
- 애너테이션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다.
@interface 애너테이션이름 { 타입 요소이름(); // 애너테이션의 요소를 선언한다. } @interface DateTime { String yymmdd(); // 날짜 String hhmmss(); // 시간, 추상메서드
- 애너테이션의 메서드는 추상메서드이며, 애너테이션을 적용할 때 지정(순서x)
- 자신이 아닌 다른 애너테이션을 포함할 수 있다. (@DateTime)
-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려면 요소의 값들을 다 써줘야 한다.
애너테이션의 요소
- 적용시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사용될 수 있는 기본값 지정 가능 (null 제외)
- 요소가 하나이고 이름이 value이면 요소이름 생략 가능
- 요소의 타입이 배열인 경우, 괄호{}를 사용해야 함
모든 애너테이션의 조상
: java.lang.annotation.Annotation
- Annotation은 모든 애너테이션의 조상이지만 상속 불가능
- 사실 Annotation은 인터페이스다.
- Annotation의 추상메서드는 애너테이션 모두가 extends하지 않아도 물려받음.
마커 애너테이션 (Marker Annotation)
- 요소가 하나도 정의되지 않은 애너테이션
애너테이션의 요소의 규칙
- 애너테이션의 요소를 선언할 때 아래의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요소의 타입은 기본형, String, enum, 애너테이션, Class만 허용됨
- 괄호()안에 매개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
- 예외를 선언할 수 없다.
- 요소를 타입매개변수로 정의할 수 없다.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