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자, static, final,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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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자(modifier) , like 형용사

  • 클래스와 클래스의 멤버(멤버 변수, 메서드)에 부가적인 의미 부여
  • 접근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 하나의 대상에 여러 제어자를 같이 사용가능 (접근제어자는 하나만)
    • public static final int WIDTH = 200;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멤버변수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 변수가 된다.
    •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
    •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 클래스
    •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그래서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 메서드
    •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될 수 없다. (조상 메서드를 덮어쓰는 것 X)
  • 변수
    • 지역변수
    • 멤버변수
      •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메서드임을 알린다.
    -> 추상클래스(미완성 설계도)는 인스턴스(제품)생성 불가
    ->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아서 완전한 클래스를 만든 후에 객체 생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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