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Android 개발에서 사용되는 MVC 아키텍처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ndroid 개발 경험이 있으시다면, 예제로 준비한 코드를 참고하여 이해를 도우시면 더 좋습니다. 앞으로, MVP, MVVM 아키텍처도 정리해볼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 Android 개발에서 사용되는 MVP 아키텍처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잘 알려진 MVP의 구현 방법들 중에서 Google에서 제공한 샘플 코드의 Contract 정의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하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런타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자바 가상머신인 JVM을 대체하여 DVM이 나타났습니다.이후 DVM이 지금의 ART로 발전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OS와 자바/코틀린이 돌아가는 런타임은 어떻게 구성되고 동작하는지, 이 큰 흐름을 가지고 이 글을 이해
안녕하세요 :) 안드로이드의 스레드와 핸들러의 동작구조에 대해 이해하기위해, Thread, Handler, Looper, Message, MessageQueue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글에선 각 요소들의 Android Framework 소스를 확인하고, 그들의 동작방
안녕하세요 :) 오늘은 MessageQueue 의 작업 대상인 Message 와 Runnable 에 대해 공부하고, 이 시리즈의 꽃인 Handler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이전 게시물과 연계되는 지식이 왕왕 요구되므로, 참고하시면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안녕하세요 :)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다보면, tv.text = "hello"나, tv.setText("World!")로 UI를 업데이트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명령어가 실행될때 내부적으로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보신적 없으신가요 ? 전 너무 궁금했네요.
안녕하세요 :) 오늘은 메인스레드, main() 함수라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안드로이드 환경에선 이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려합니다. 안드로이드 메인스레드의 역할, 생성, 특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 오늘은 안드로이드 Context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context : Context 매개변수를 요구하는 메서드를 사용해보신적이 많으실텐데요. 과연 context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context 종류는 어떤것이 있고, 각 종류의 contex
안녕하세요 ! 오늘은 compileSdkVersion, targetSdkVersion, minSdkVersion가 무엇인지, 호환성 모드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권장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화이팅 합시다 🌿
오늘은 제가 Android 개발자로 활동하는 MARU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객체 지향의 원칙에 따르면, **상속보다는 조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인 **상속을 통한 재사용의 단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립과 상속의 예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
paging3란 pagination, paging으로 불리는 기법(이하 페이징)을 안드로이드에서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로, Android Jetpack의 구성 요소이다. 페이징이란 전체 데이터를 쪼개어 페이지라는 가상의 단위로 로드하
gradle 3.4.0 이상으로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경우, 플러그인은 프로가드를 사용하여 컴파일 시간 코드 최적화를 하지 않고, R8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컴파일 시간 코드 최적화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빌드 시간 증가 및 개발자의 설정 미스로 인한 버그 발생 가능성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