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를 역동적인 UI와 함께 재미있게 소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매달 우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벤트가 캘린더에 알기 쉽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슈팅게임과, 별자리 맞추기 게임을 통해 별자리에 대한 흥미도를 높여줍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과정 중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유지했으면 하는 부분.
홍민 - 팀원들과의 소통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팀원과의 원활한 소통을위해 처음에 아이스브레이킹을통해 서로에대해 알아갔다.
그렇게 친해짐과동시에 팀원에대한 서로의 배려까지 더해지니 더할 나위없이 어색함이 없었다.
그런점이 팀원의 소통에대해 + 요소라고 생각이되며 이런점은 다음팀 에서도 적용하면 좋을거 같다.
승범 - 와이어 프레임 및 계획 세우는 법이다
우리 팀은 작업을 할 때 자기가 맡은 부분을 잘 설계하여 프로젝트를 하는 도중 기능을 줄이는 일은 거의 없었고 오히려 추가하여 자기가 맡은 방안에서도 넓혀가는 방안을 선택하여 너무 좋았다.
유진 - 팀원 다 같이 깃에 올리는 점이 충돌이 적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영역이 잘 나눠진 것 같아서 진행이 잘 되었습니다.
슬기 - Git flow를 최대한 지키려고 하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며 프로젝트에 필요한 작업을 잘 수행한 점이 좋았습니다.
어떤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존중해주는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문제점
홍민 - 더 좋은 라이브러리의 등장
작업을하고 마무리단계에서 기존 작업하던 라이브러리보다 훨씬 좋은 성능의 라이브러리를 발견하게되었따. .. 정말 충격이였다. 그간 작업한게 여기선 딸깍거리면 끝난다니..
사전조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승범 - 작은 동작들의 미스
작업을 하는데 어떤 부분들은 통합을 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은 통합이 안되어서 작업이 조금 지연이 되었었다.
유진 - map함수가 너무많이 중첩되어서 기능적으로 효율있는 코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슬기 - 최적화의 부재가 살짝 아쉽습니다. Props를 살짝 비효율적으로 내려준거 같고 이미지 로딩 부분 처리를 잘 하지 못한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다음 프로젝트를 위해 해야 할 노력
홍민 - Next.js 의 부재는 생각보다 컸다.
채용공고를 보면 nextJs의 수요가 적지않게 많다. 이것을 해보지 못했단건 내 경험의 부족과 노력의 부족으로 생각이된다.
앞으로 전진적으로 더욱 더 배워야 겠다.
승범 - 경험의 부족 및 다양한 과정을 찾아보는 것
작업을 하는데 나는 시간이 오래 걸린 부분들이 영어로 걸려서 자막을 필요로 해서 영상을 보았더니 내가 작업한 시간이 반 이상으로 단축 되는 과정을 보아서 정보를 다양하게 알아보는 노력을 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유진 - 효율적인 코드를 더 공부할 것이고, css작업할 때 너무많은 잔 가지가 있는 느낌을 받았어서 css도 공부할 것입니다.
슬기 - 이번 프로젝트에서 써보지 못한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써봤던 기술들을 복습 해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보완할지 생각해보아야할거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주 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