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마어마하게 큰 슈퍼 만능 클래스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String getCustomizerLanguagePath()
public void setSystemConfigPath(String systemConfigPath)
public String getSystemConfigDocument()
public void setSystemConfigDocument(String systemConfigDocument)
public boolean getGuruState()
public boolean getNoviceState()
public boolean getOpenSourceState()
public void showObjec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showProgress(String s)
public boolean isMetadataDirty()
public void setIsMetadataDirty(boolean isMetadataDirty)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void setMouseSelectState(boolean isMouseSelected)
public boolean isMouseSelected()
public LanguageManager getLanguageManager()
public Project getProject()
public Project getFirstProject()
public Project getLastProject()
public String getNewProjectName()
public void setComponentSizes(Dimension dim)
public String getCurrentDir()
public void setCurrentDir(String newDir)
public void updateStatus(int dotPos, int markPos)
public Class[] getDataBaseClasses()
public MetadataFeeder getMetadataFeeder()
public void add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boolean setCurrent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boolean remove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MetaProjectHeader getProgramMetadata()
public void resetDashboard()
public Project loadProject(String fileName, String projectName)
public void setCanSaveMetadata(boolean canSave)
public MetaObject getSelectedObject()
public void deselectObjects()
public void setProject(Project project)
public void editorAction(String actionName, ActionEvent event)
public void setMode(int mode)
public FileManager getFileManager()
public void setFileManager(FileManager fileManager)
public ConfigManager getConfigManager()
public void setConfigManager(ConfigManager configManager)
public ClassLoader getClassLoader()
public void setClassLoader(ClassLoader classLoader)
public Properties getProps()
public String getUserHome()
public String getBaseDir()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public MetaObject pasting(MetaObject target, MetaObject pasted, MetaProject project)
public void processMenuItem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MenuSeparator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TabPages(MetaObject metaObject)
public void processPlacemen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processCreateLayou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updateDisplayLayer(MetaObject object, int layerIndex)
public void propertyEditedRepaint(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processDeleteObject(MetaObject object)
public boolean getAttachedToDesigner()
public void processProjectChangedState(boolean hasProjectChanged)
public void processObjectNameChanged(MetaObject object)
public void runProject()
public void setAçowDragging(boolean allowDragging)
public boolean allowDragging()
public boolean isCustomizing()
public void setTitle(String title)
public IdeMenuBar getIdeMenuBar()
public void showHelper(MetaObject metaObject, String propertyName)
// ... many non-public methods follow
}
// 메소드를 5개로 줄인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책임이 많다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 이 코드는 작아보이지만, 변경할 이유가 2가지이다.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 위 코드에서 버전 정보를 다루는 메서드 3개를 따로 빼서
// Version이라는 독자적인 클래스를 만들어 다른 곳에서 재사용하기 쉬워졌다.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도구 상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싶은가?
작은 서랍을 많이 두고 기능과 이름이 명확한 컴포넌트를 나눠 넣고 싶은가?
아니면 큰 서랍 몇개를 두고 모두 던져 넣고 싶은가?"
// Stack을 구현한 코드, 응집도가 높은 편이다.
public class Stack {
private int topOfStack = 0;
List<Integer> elements = new LinkedList<Integer>();
public int size() {
return topOfStack;
}
public void push(int element) {
topOfStack++;
elements.add(element);
}
public int pop() throws PoppedWhenEmpty {
if (topOfStack == 0)
throw new PoppedWhenEmpty();
int element = elements.get(--topOfStack);
elements.remove(topOfStack);
return element;
}
}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나누기만 해도 클래스 수가 많아진다
ex)
- 변수가 아주 많은 큰 함수가 하나 있다
- --> 큰 함수 일부를 작은 함수로 빼내고 싶다
- --> 빼내려는 코드가 큰 함수에 정의 된 변수를 많이 사용한다
- --> 변수들을 새 함수에 인수로 넘기지 않아도 된다
- --> 변수들을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로 승격 시키면 인수가 필요없다 하지만 응집력이 낮아진다
- --> 몇몇 함수가 몇몇 인스턴스 변수만 사용한다면 독자적인 클래스로 분리해도 된다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긴다
// 이 하나의 크고 더러운 함수를 여러 함수와 클래스로 잘게 나누면서 적절한 이름을 부여해본다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ntPrime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M = 1000;
final int RR = 50;
final int CC = 4;
final int WW = 10;
final int ORDMAX = 30;
int P[] = new int[M + 1];
int PAGENUMBER;
int PAGEOFFSET;
int ROWOFFSET;
int C;
int J;
int K;
boolean JPRIME;
int ORD;
int SQUARE;
int N;
int MULT[] = new int[ORDMAX + 1];
J = 1;
K = 1;
P[1] = 2;
ORD = 2;
SQUARE = 9;
while (K < M) {
do {
J = J + 2;
if (J == SQUARE) {
ORD = ORD + 1;
SQUARE = P[ORD] * P[ORD];
MULT[ORD - 1] = J;
}
N = 2;
JPRIME = true;
while (N < ORD && JPRIME) {
while (MULT[N] < J)
MULT[N] = MULT[N] + P[N] + P[N];
if (MULT[N] == J)
JPRIME = false;
N = N + 1;
}
} while (!JPRIME);
K = K + 1;
P[K] = J;
}
{
PAGENUMBER = 1;
PAGEOFFSET = 1;
while (PAGEOFFSET <= M) {
System.out.println("The First " + M + " Prime Numbers --- Page " + PAGENUMBER);
System.out.println("");
for (ROWOFFSET = PAGEOFFSET; ROWOFFSET < PAGEOFFSET + RR; ROWOFFSET++) {
for (C = 0; C < CC;C++)
if (ROWOFFSET + C * RR <= M)
System.out.format("%10d", P[ROWOFFSET + C * RR]);
System.out.println("");
}
System.out.println("\f"); PAGENUMBER = PAGENUMBER + 1; PAGEOFFSET = PAGEOFFSET + RR * CC;
}
}
}
}
// 변경 후
package literatePrimes;
public class PrimePrint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NUMBER_OF_PRIMES = 1000;
int[] primes = PrimeGenerator.generate(NUMBER_OF_PRIMES);
final int ROWS_PER_PAGE = 50;
final int COLUMNS_PER_PAGE = 4;
RowColumnPagePrinter tablePrinter =
new RowColumnPagePrinter(ROWS_PER_PAGE,
COLUMNS_PER_PAGE,
"The First " + NUMBER_OF_PRIMES + " Prime Numbers");
tablePrinter.print(primes);
}
}
package literatePrimes;
import java.io.PrintStream;
public class RowColumnPagePrinter {
private int rowsPerPage;
private int columnsPerPage;
private int numbersPerPage;
private String pageHeader;
private PrintStream printStream;
public RowColumnPagePrinter(int rowsPerPage, int columnsPerPage, String pageHeader) {
this.rowsPerPage = rowsPerPage;
this.columnsPerPage = columnsPerPage;
this.pageHeader = pageHeader;
numbersPerPage = rowsPerPage * columnsPerPage;
printStream = System.out;
}
public void print(int data[]) {
int pageNumber = 1;
for (int firstIndexOnPage = 0 ;
firstIndexOnPage < data.length ;
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int lastIndexOnPage = Math.min(firstIndexOnPage + numbersPerPage - 1, data.length - 1);
printPageHeader(pageHeader, pageNumber);
printPage(firstIndexOnPage,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f");
pageNumber++;
}
}
private void printPage(int firstIndexOnPage,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int firstIndexOfLastRowOnPage =
firstIndexOnPage + rowsPerPage - 1;
for (int firstIndexInRow = firstIndexOnPage ;
firstIndexInRow <= firstIndexOfLastRowOnPage ;
firstIndexInRow++) {
printRow(firstIndexInRow, lastIndexOnPage, data);
printStream.println("");
}
}
private void printRow(int firstIndexInRow, int lastIndexOnPage, int[] data) {
for (int column = 0; column < columnsPerPage; column++) {
int index = firstIndexInRow + column * rowsPerPage;
if (index <= lastIndexOnPage)
printStream.format("%10d", data[index]);
}
}
private void printPageHeader(String pageHeader, int pageNumber) {
printStream.println(pageHeader + " --- Page " + pageNumber);
printStream.println("");
}
public void setOutput(PrintStream printStream) {
this.printStream = printStream;
}
}
package literatePrimes;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PrimeGenerator {
private static int[] primes;
private static ArrayList<Integer> multiplesOfPrimeFactors;
protected static int[] generate(int n) {
primes = new int[n];
multiplesOfPrimeFactors = new ArrayList<Integer>();
set2AsFirstPrime();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return primes;
}
private static void set2AsFirstPrime() {
primes[0] = 2;
multiplesOfPrimeFactors.add(2);
}
private static void checkOddNumbersForSubsequentPrimes() {
int primeIndex = 1;
for (int candidate = 3 ; primeIndex < primes.length ; candidate += 2) {
if (isPrime(candidate))
primes[primeIndex++] = candidate;
}
}
private static boolean isPrime(int candidate) {
if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candidate)) {
multiplesOfPrimeFactors.add(candidate);
return false;
}
retur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candidate);
}
private static boolean isLeastRelevantMultipleOfNextLargerPrimeFactor(int candidate) {
int nextLargerPrimeFactor = primes[multiplesOfPrimeFactors.size()];
int leastRelevantMultiple = nextLargerPrimeFactor * nextLargerPrimeFactor;
return candidate == leastRelevantMultiple;
}
private static boolean isNotMultipleOfAnyPreviousPrimeFactor(int candidate) {
for (int n = 1; n < multiplesOfPrimeFactors.size(); n++) {
if (isMultipleOfNthPrimeFactor(candidate, n))
return false;
}
return true;
}
private static boolean isMultipleOfNthPrimeFactor(int candidate, int n) {
return candidate ==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candidate, n);
}
private static int smallestOddNthMultipleNotLessThanCandidate(int candidate, int n) {
int multiple = multiplesOfPrimeFactors.get(n);
while (multiple < candidate)
multiple += 2 * primes[n];
multiplesOfPrimeFactors.set(n, multiple);
return multiple;
}
}
// 해당 코드는 새로운 SQL문을 지원할 때 손대야 하고, 기존 SQL문을 수정할 때도 손대야 하므로 SRP위반
public class Sql {
public 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public String create()
public String insert(Object[] fields)
public String selectAll()
public String findByKey(String keyColumn, String keyValue)
public String select(Column column, String pattern)
public String select(Criteria criteria)
public String preparedInsert()
private String columnList(Column[] columns)
private String values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private String selectWithCriteria(String criteria)
private String placeholderList(Column[] columns)
}
// 공개 인터페이스를 전부 SQL 클래스에서 파생하는 클래스로 만들고, 비공개 메서드는 해당 클래스로 옮기고 공통된 인터페이스는 따로 클래스로 뺐다
// 이렇게 하면 update문 추가 시에 기존의 클래스를 건드릴 이유가 없어진다.
abstract public class Sql {
public 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abstract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CreateSql extends Sql {
public Create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Select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InsertSql extends Sql {
public Inser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bject[] field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private String values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
public class SelectWithCriteria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WithCriteria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Criteria criteria)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SelectWithMatch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WithMatch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Column column, String pattern)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FindByKeySql extends Sql public FindByKey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String keyColumn, String keyValue)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PreparedInsertSql extends Sql {
public PreparedInsert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rivate String placeholderList(Column[] columns)
}
public class Where {
public Where(String criteria)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ColumnList {
public ColumnList(Column[] columns) public String generate()
}
// Portfolio 클래스를 구현하자, 그런데 이 클래스는 외부 TokyoStockExchange API를 사용해 포트폴리오 값을 계산한다
// 따라서 API 특성 상 시세 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아 5분마다 값이 달라지는데 이때문에 테스트 코드를 짜기 쉽지 않다
// 그러므로 Portfolio에서 외부 API를 직접 호출하는 대신 StockExchange라는 인터페이스를 생성한 후 메서드를 선언한다
public interface StockExchange {
Money currentPrice(String symbol);
}
// 이후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구현한다.
// 그리고 Portfolio 생성자를 수정해 StockExchange 참조자를 인수로 받는다.
public Portfolio {
private StockExchange exchange;
public Portfolio(StockExchange exchange) {
this.exchange = exchange;
}
// ...
}
// 이제 TokyoStockExchange 클래스를 흉내내는 테스트용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FixedStockExchangeStub)
// 테스트용 클래스는 StockExchang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고정된 주가를 반환한다
// 그럼으로써 무난히 테스트 코드를 작성 할 수 있다
public class PortfolioTest {
private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
private Portfolio portfolio;
@Before
protected void setUp() throws Exception {
exchange = new FixedStockExchangeStub();
exchange.fix("MSFT", 100);
portfolio = new Portfolio(exchange);
}
@Test
public void GivenFiveMSFTTotalShouldBe500() throws Exception {
portfolio.add(5, "MSFT");
Assert.assertEquals(500, portfolio.valu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