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 :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구조체 + 함수), 사용자 정의 타입
변수와 메서드
- 변수의 종류
변수가 선언된 영역에 따라 다름
클래스 영역
-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턴스 변수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인스턴스마다 고유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속성의 경우,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한다.
-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 공유 변수) :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인스턴스 변수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 된다. 인스턴스마다 독립적인 저장공간을 갖는 인스턴스 변수와 달리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을 공유하게 된다.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 하는 속성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클래스 이름.클래스 변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딩될 때 생성되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되며, public을 붙이면 같은 프로그램 내에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전역변수의 성격을 갖는다.
메서드 영역
- 지역변수 : 메서드 내에 선언,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다. for문 또는 while문의 블럭 내에 선언된 비역 변수는 지역 변수가 선언된 블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블럭을 벗어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생성되므로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할 수 있지만 클래스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하나의 저장 공간을 공유하므로 항상 공통된 값을 갖는다.
프록시 패턴과 AOP
- 프록시 패턴이란?
프록시 객체는 원래 객체를 감싸고 있는 객체. 원래 객체와 타입은 동일. 프록시 객체가 원래 객체를 감싸서 client의 요청을 처리하게 하는 패턴. 프록시 패턴은 접근을 제어하고 싶거나, 부가 기능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