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창발성

Seunghee Ryu·2023년 12월 17일
0

클린 코드

목록 보기
12/18

  • 창발적 설계에 대하여 설명한다

창발적 설계

  • 창발성이란 하위 계층에는 없는 행동이 상위 계층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연하는 성질
  • 켄트 벡은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가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크게 높여준다고 이야기한다
    -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2.중복을 없앤다
    - 3.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4.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 가장 중요한 것은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 테스트를 철저히 거쳐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쉽게 만들다보면 SRP를 준수하고, DI,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설계 품질을 높이게 된다

2~4. 리펙터링

  •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코드와 클래스를 점진적으로 리펙터링 해나간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 리펙터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 적용해도 괜찮다

2. 중복을 없애라

  • 우수한 설계에서 중복은 커다란 적이다
  • 중복은 여러가지 형태로 표출된다 
  •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준다
  • 소규모 재사용을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하다

3. 표현하라

  •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는 쉽지만 나중에 코드를 유지보수할 사람이 코드를 짜는 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중 대다수는 장기적인 유지보수에 들어간다
  •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 개발자가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 의도를 분명히 표현하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를 준수하는 것이 좋다 
    -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도 극단적이 되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자고 조그만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없지 않다
  •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데 있다
  • 다만 이 규칙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 실행되는것이 좋다

개인적인 감상

  • 1장에서부터 쭉 이어져오는 기본적인 개념을 전체적으로 적용한 것 같은 챕터였다
  • 짧은 편이었지만 이 내용을 실현하는 것은 어려울것으로 보인다
  • 지금 내가 당장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중복을 없애는 것과 표현하는 것일듯 하다
  • 함수와 클래스의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시스템의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 것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