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다 꺼낸 5개월 전의 궁금증

정 승 연·2023년 8월 30일
0

땅굴파는 이야기

목록 보기
4/5

지나가다가 내가 지난 4월에 쓴 글을 보았다. 마지막에 이런 궁금증을 남겨두었다.


8. 근데 궁금한점

  1. docker로 rds까지 연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2. 있더라도 그게 프리티어로 가능할까?
  3. docker로 실행했을 때의 성능과 그냥 noloop으로 실행했을때의 성능의 차이가 있을까?

Docker를 처음 공부하던 시절 .. 아주 신박한 고민을 했었고, 지난 5개월간 Docker 스터디도 진행하고 AWS 인프라 구축에 조금 많은 시간을 쏟았기에, 답변 할수 있을 것 같아 다시 가져와보았다!

9. 지나가다 들린 5개월 뒤 승연의 답변

docker로 rds까지 연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docker와 rds는 일단 환경이 다르다. docker는 리눅스 기반 컨테이너 관리 장치이고, rds는 aws에서 제공하는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이다.
원래는 서버 리눅스 내에 mysql을 설치하고 설치된 내장 mysql과 프로젝트를 연결하여 db를 사용하였는데, AWS RDS의 등장으로 바뀌었다.

AWS에서 관계형 DB를 사용할 수 있는 엔드포인트를 제공해 그 엔드포인트로 접근하면 된다.

따라서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Docker와 클라우드 관계형 DB를 의미하는 RDS는 같은 선상에 있는것이 아니고, 비교할 수 없다는 결론. docker로 rds까지 연결할 수 없다.

있더라도 그게 프리티어로 가능할까?
없다.

docker로 실행했을 때의 성능과 그냥 noloop으로 실행했을때의 성능의 차이가 있을까?

오 이건 좀 더 공부해보고 싶지만, docker로 실행하던 noloop으로 실행하던, 같은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기에, 성능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클린코드와 성능 향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중이다!
더 신박하고 재밌는 질문을 많이 많이 가져와보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