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홀로그래피>Vergence Accommodation Conflict(VAC)는 무엇일까?

노설·2022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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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ergence Accommodation Conflict(VAC)란 무엇일까?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서는 해당 물체를 향해 눈의 초점을 조정한다. VR을 볼 때 실제로 눈이 접하는 물체는 디스플레이 화면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느끼는 물체의 위치는 먼 곳이다. 실제 물체의 위치와 물체가 있다고 느끼는 위치가 일치하지 않다. 이 두 개의 물체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끊겨 흐릿하게 보이며, 이로 인해서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이 Vergence Accommodation Conflict이다.

2. 왜 VAC가 발생할까? 어떻게 해결하는것이 좋을까?

  • 3D 영화, AR, VR에 VAC가 있는 이유는 디스플레이(화면)와 가상 물체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개의 거리에 대한 위화감을 없앤다면 VAC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 첫 번째로 줄이는 방법으로는 사용자와 Display 화면과의 거리를 둔 것보다 가상 물체와 디스플레이 사이의 간격이 가까울수록 초점을 맞출 때 불편함을 감소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물과 사물 간의 초점 이동 거리가 짧을수록 눈의 피로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 두 번째로 줄이는 방법으로는 Vegance 거리와 Screen 거리를 일치시키는 방법입니다. Figure 2의 Central area는 시야의 약 5°를 차지하는 영역으로 사람이 높은 감도로 영상을 인식하는 영역입니다. 해당 영역에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삽입하고 주변 영역에는 일반영상을 제공하면 눈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참고 논문 Gyohyun Koo (2020). "Foveated high-resolution light-field system based on integral imaging for near-eye displays"

3. Parallex란 무엇일까?

  • Parallax는 서로 다른 두 지점에서 물체를 보았을 때 물체의 방향 차이이다.
  • Motion Parallax : 움직이는 물체가 멀리 있을 때보다 가까이에 있을 때 더 많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 Binocular Parallax : 눈을 번갈아 감으면서 보이는 물체 사이의 이미지 차이이다.
  • Full Parallax : Parallax가 상하좌우 대각선까지 모든 방향에 존재한다. 어떤 각도에서든지 같은 방향의 사물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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