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rd.j·2021년 8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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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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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구하기.

  •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입출력

입력출력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9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21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13


접근 방식

: 문제 조건에 따라 구현. 이동에 있어 가중치가 있거나 최단거리로 이동해야하는 것이 아니므로 문제 조건에 따라 잘 구현하면 된다.

알게된 점

뱀이 자신의 몸에 닿으면 안되는데 이때문에 머리와 꼬리의 좌표를 따로 만들어야하나 했다.
하지만 머리와 꼬리 두개의 좌표만으로는 몸 전체의 좌표를 알 수 없으므로 움직일때마다 리스트에 좌표를 저장하고,
꼬리를 비워줄 땐 리스트의 첫번째 원소를 pop하면 된다.



코드

def move(maps, arr):
    t = 0 # 시간
    x, y = 0, 0 # 처음위치

    # 동서남북
    dx = [0,0,1,-1]
    dy = [1,-1,0,0] 
    i = 0 # 처음 방향 (dx[0], dy[0])

    snake = [] # 뱀 몸의 좌표. 첫번째 인덱스가 꼬리, 마지막 인덱스가 머리.
    snake.append((0,0))

    while True:
        t += 1

        # 이동할 좌표
        nx = x + dx[i]
        ny = y + dy[i] 
        if 0<=nx<n and 0<=ny<n and (nx, ny) not in snake: # 범위 안에 있고 자기 몸이 아니면     
            snake.append((nx, ny))
            if maps[nx][ny] == 1: # 사과 있으면 먹고 0으로 만들어준다.
                maps[nx][ny] = 0
            else: # 사과 없으면 꼬리 부분 비워줌
                snake.pop(0)
            x, y = nx, ny # 이동
        else: # 몸이나 벽에 부딪히면 끝
            return t
    
        #방향 변화
        if arr and t == int(arr[0][0]):
            if arr[0][1] == 'L':#왼쪽으로
                if i==0: i=3
                elif i==1:i=2
                elif i==2: i=0
                elif i==3: i=1 
            elif arr[0][1] == 'D': #오른쪽으로
                if i==0: i=2
                elif i==1: i=3
                elif i==2: i=1
                elif i==3: i=0
            arr.pop(0)


n = int(input())
maps = [[0]*n for _ in range(n)]
a = int(input())
for _ in range(a):
    x, y = map(int, input().split())
    maps[x-1][y-1] = 1
d = int(input())
arr = []
for _ in range(d):
    arr.append(input().split())

print(move(maps, arr))
  • 매초마다 뱀은 이동하고,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회전을 하므로 방향 변화는 이동을 하고 나서 수행.
  • 문제 조건에서 언급된 뱀의 몸 길이는 문제를 풀기 위한 알고리즘에 영향을 주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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