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 배운 커스텀 클래스 & 객체를 한번 더 복습하고
Quiz Drill을 풀었다.
그리고 상속을 배웠다.
여기서부터는 정말 복습을 안하면 큰일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3대 특징]
캡슐화 : private
=> 수식어를 사용하여 적용한다.
접근제한 수식어인 private을 사용한다.
private을 사용한 필드는 동일한 클래스에서만 사용가능.
즉,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 불가.
상속 : extends
다형성 : 클래스와 객체가
클래스의 상속, 인터페이스의 구현으로
상위/하위 구조가 만들어 질 때,
다양한 자료형으로 사용할 수 있음.
상속 연습문제
//메인 메서드
package pack_silsp;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vg objA = new Avg(12, 7.8);
double avg = objA.mtdAvg();
System.out.println("avg : " + avg);
}
}
// 부모 클래스
package pack_silsp;
public class Sum {
private int num1;
private double num2;
public Sum(int num1, double num2) {
this.num1 = num1;
this.num2 = num2;
}
public double mtdSum() {
return num1 + num2;
}
}
//자식 클래스
package pack_silsp;
public class Sum {
private int num1;
private double num2;
public Sum(int num1, double num2) {
this.num1 = num1;
this.num2 = num2;
}
public double mtdSum() {
return num1 + num2;
}
}
이런식으로 생겼다.
결과는 보시다시피 12 + 7.8 => 19.8/2 = 9.9 이렇게 단순하게 나온다.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는데, 막상 이렇게 배우니까
한눈에 안들어와서 생각보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있었다.
오늘의 꿀팁
alt+s ,c 엔터 누르면 생성자 쉽게 생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