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스템의 일반적인 구성과 인터럽트 역할현대 다중 처리기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사용자 모드에서 커널 모드로의 전환다양한 컴퓨팅 환경에서의 운영체제의 사용컴퓨터 구조는 4가지로 나뉘어진다.하드웨어 : 중앙처리장치 (CPU), 메모리 및 입출력 장치로 구성 되어 기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식별시스템 콜을 사용하는 방법 설명운영체제의 다양한 구조를 설명운영체제는 프로그램 실행 환경을 제공대부분의 운영체제가 UI를 지님 주로 CLI,GUI 사용시스템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해 실행 할 수 있어야 함프로그램이 정상적이든 비정상적
프로세스 : 실행중인 프로그램프로세스의 현재 상태는 프로그램 카운터값과 프로세서 레지스터의 내용으로 나타냄프로세스는 스택, 힙, 데이터,프로그램 카운터를 포함한다텍스트 섹션 : 실행 코드데이터 섹션 : 전역 변수힙 섹션 : 프로그램 실행 중에 동적으로 할당되는 메모리스
스레드 : CPU 이용의 기본 단위스레드 ID, 프로그램 카운터(PC), 레지스터 집합, 스택으로 구성코드, 데이터 섹션, 운영체제 자원들을 공유프로세스가 다수의 제어 스레드를 지닌다면 동시에 하나 이상의 작업 수행 가능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다중 스레드를 이용웹 브라
코어가 하나인 시스템에서는 한순간에 오직 하나의 프로세스만 실행 가능나머지 프로세스는 CPU의 코어가 가용 상태가 되어 다시 스케줄 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함멀티프로그래밍의 목적은 CPU 이용률을 최대화하기위해 항상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가지게 하는 것프로그램이 실
논리 주소와 물리 주소의 차이점과 주소를 변환할 때 MMU의 역할을 설명한다메모리를 연속적으로 할당하기 위해 최초, 최적, 및 최악 집합 전략을 적용한다내부 및 외부 단편화의 차이점을 설명한다TLB가 포함된 페이징 시스템에서 논리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시킨다계층적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