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의 동기와 개요

.·2022년 4월 1일
1

다시 취준을 시작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다. 이번 컨텐츠를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네이버 웹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생긴 의문이였다.

본인이 보유한 개발 skill의 활용 정도를 작성하고(1~4점 중 선택), 기술 습득을 위해 노력한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활용 정도 작성 기준]

4 - 대규모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참고사항(책/인터넷)없이 개발할 수 있으며, 일반적이지 않은 난해한 부분도 일부 참고를 통해 개발할 수 있음
3 - 중간규모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개발할수 있으며, 주요 이슈 트러블슈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내부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
2 - 시스템 동작 방식을 알고 있으며,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
1 - 코드를 읽을 수 있으며, 책을 참고하여 약간의 수정작업 또는 작은 변경사항 추가를 할 수 있음

기존에 내가 작성했던 포트폴리오에는 그동안 사용해본 기술 스택들을 적어놓기만 하고 해당 기술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정의하지를 못했다. 이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해당 기술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나 생각을 해보니 모든 기술 스택들이 1.5정도의 활용도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반성을 하게 되었다. 코드를 읽을 수 있고, 간단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기술들의 동작 방식들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을까? 해당 기술이 나오게 된 배경, 개발 철학들을 알고 있었을까 ? 채용 설명회를 들으면서 나를 부끄럽게 했던 말이 있다.

"스프링의 기능을 사용하기만 하는 사람은 스프링 이용자지 개발자가 아니다. 개발자라면 스프링을 직접 개발하지는 않더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스프링이 어떻게 작동해야하는지는 알아야 한다."

나는 그동안 스프링 이용자였다. 스프링으로 2번의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도 기능 구현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이용자였다. 성장은 스스로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을 한다. 과거의 나는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하면서 백엔드 이용자 였던게 아닐까 반성을 하게 된다. 그래서 포트폴리오의 기술 스택의 활용 정도를 모두 1로 바꾸었다.

이번 콘텐츠의 목표는 기술 스택의 활용정도를 2로 올리는 것이다. 그동안 사용했던 기술들의 개발 배경, 개발 철학, 동작 방식들을 정리하겠다. 여러가지 기술 스택을 이용하는 이용자보다 한가지 기술 스택을 사용하더라도 해당 기술의 도입 배경, 개발 철학, 동작 원리를 파악하고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

처음부터 시작하겠다. Java,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세상에 나왔는지, 해당 언어들의 동작 원리가 무엇인지, 해당 언어를 개발한 사람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언어를 개발했는지,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파고들어보겠다.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그동안 나는 내가 사용한 기술들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누군가가 나에게 왜 Spring을 사용했나요 ? 물어봤을 때 내가 할 수있는 말은 기업에서 스프링 개발자를 뽑으니깐 사용 했습니다. 유명해서 사용했습니다. 라는 말 밖에 할 수 없었던 것 같다. 이번 콘텐츠를 마무리하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을 선택한 근거를 설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해당 기술들을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있기를 기대한다.

profile
지금부터 공부하고 개발한것들을 꾸준하게 기록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