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1주차 회고

Dong Wook Lee (Michael)·2021년 1월 24일
0

Facts (사실, 객관)

  • TODO REST API 과제 수행.
  • 모던 자바 인 액션 1장 학습.

Feelings (느낌, 주관)

  • 과제가 처음에는 간단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자꾸 테스트 코드를 실패하다 보니 어떤 부분에서 제대로 되지 않자 자신감이 떨어졌다.
  • 내가 생각하던 것 보다, 내 자신의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 전체적인 부분을 어떻게 분리해야하는지 감이 잘오지 않아서 미뤄두었다.
  • 기능 구현을 끝내고 메서드 분리를 하려고 했지만 이미 구조가 복잡해져서, 기능 구현조차 제대로 하기 힘들었다.

Findings (배운 점)

  • 인텔리제이를 이용하여 큰 덩어리의 메서드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는 과정을 배웠다.
  • HTTP 메서드의 종류 및 상태코드에 대해서 이번에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 클래스를 이용할 때 주석이나 공식 문서를 읽는 습관을 들여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배웠다.

Affimation (자기 선언)

  • 자바 공부 및 전체적인 구조를 분리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 한 메서드에서 수행하는 일이 복잡해졌다 싶으면 분리를 바로 시작해야겠다.
  • 하는 도중에 잘 안풀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앞으로 클래스나 다른 것들을 공부할 때 클래스 주석이나 공식 문서를 읽는 습관을 들이겠다.
  • 긴가 민가 했을 때는 브랜치를 새로 만들어서 새롭게 많은 것을 테스트 해보고 없애는 과정을 거쳐야겠다.
  • 코드 리뷰를 받은 즉시 그 부분을 개선을 해야겠다.
  • 풀리퀘를 보낼 때, 작업 단위를 나누어서 표현하신분들이 있는데 좋은 것 같다. 나도 앞으로 과제를 할 때 작업 단위로 나누는 습관을 들어야겠다.
profile
오픈소스 메인테이너를 꿈꾸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