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개요
- pygame을 사용하여 Pirate Mario제작
- Youtube Clear Code의 Platformer in Pygame을 따라하며 진행
- 주요 과제: 키보드 입력을 받아 플레이어를 움직이고 맵에서 벽과 바닥을 구현, 플레이어가 좌우측 끝으로 이동하는 경우를 위한 카메라 구현
프로젝트 내용
main.py
import pygame
from sys import exit
from settings import *
from level import Level
pygame.init()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1200, 700))
clock = pygame.time.Clock()
level = Level(level_map, screen)
while True: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ygame.quit()
exit()
screen.fill('black')
level.run()
pygame.display.update()
clock.tick(60)
settings.py
level_map = [
' ',
' ',
' ',
' XX XXX XX ',
' XX P ',
' XXXX XX XX ',
' XXXX XX ',
' XX X XXXX XX XX ',
' X XXXX XX XXX ',
' XXXX XXXXXX XX XXXX ',
'XXXXXXXX XXXXXX XX XXXX ']
tile_size = 64
screen_width = 1200
screen_height = len(level_map) * tile_size
tiles.py
import pygame
class Tile(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size, pos):
super().__init__()
self.image = pygame.Surface((size, size))
self.image.fill('grey')
self.rect = self.image.get_rect(topleft = pos)
def update(self, world_shift):
self.rect.x += world_shift
- 카메라 구현을 위해 맵 전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 변수 생성
player.py
import pygame
class Player(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pos):
super().__init__()
self.image = pygame.Surface((32, 64))
self.image.fill('red')
self.rect = self.image.get_rect(topleft = pos)
self.direction = pygame.math.Vector2(0, 0)
self.player_speed = 8
self.gravity = 0.8
self.jump_speed = -16
def get_input(self):
keys = pygame.key.get_pressed()
if keys[pygame.K_RIGHT]: self.direction.x = 1
elif keys[pygame.K_LEFT]: self.direction.x = -1
else: self.direction.x = 0
if keys[pygame.K_SPACE]: self.jump()
def apply_gravity(self):
self.direction.y += self.gravity
self.rect.y += self.direction.y
def jump(self):
self.direction.y = self.jump_speed
def update(self):
self.get_input()
- key를 입력받아 플레이어를 좌, 우 그리고 점프를 할 수 있도록 설정
- 바닥이 구현될 경우 플레이어가 설 수 있도록 중력을 구현
level.py
import pygame
from settings import tile_size, screen_width
from tiles import Tile
from player import Player
class Level:
def __init__(self, level_data, surface):
super().__init__()
self.display_surface = surface
self.setup_level(level_data)
self.world_shift = 0
def setup_level(self, level_data):
self.tiles = pygame.sprite.Group()
self.player = pygame.sprite.GroupSingle()
for row_index, row in enumerate(level_data):
for col_index, cell in enumerate(row):
x = col_index * tile_size
y = row_index * tile_size
if cell == 'X':
tile = Tile(tile_size, (x, y))
self.tiles.add(tile)
elif cell == 'P':
player = Player((x, y))
self.player.add(player)
def scroll_x(self):
player = self.player.sprite
player_x = player.rect.centerx
direction_x = player.direction.x
if player_x < screen_width / 4 and direction_x < 0:
self.world_shift = 8
player.player_speed = 0
elif player_x > screen_width - (screen_width / 4) and direction_x > 0:
self.world_shift = -8
player.player_speed = 0
else:
self.world_shift = 0
player.player_speed = 8
def horizontal_movement_collision(self):
player = self.player.sprite
player.rect.x += player.direction.x * player.player_speed
for sprite in self.tiles.sprites():
if sprite.rect.colliderect(player.rect):
if player.direction.x < 0:
player.rect.left = sprite.rect.right
elif player.direction.x > 0:
player.rect.right = sprite.rect.left
def vertical_movement_collision(self):
player = self.player.sprite
player.apply_gravity()
for sprite in self.tiles.sprites():
if sprite.rect.colliderect(player.rect):
if player.direction.y > 0:
player.rect.bottom = sprite.rect.top
player.direction.y = 0
elif player.direction.y < 0:
player.rect.top = sprite.rect.bottom
player.direction.y = 0
def run(self):
self.tiles.update(self.world_shift)
self.tiles.draw(self.display_surface)
self.scroll_x()
self.player.update()
self.horizontal_movement_collision()
self.vertical_movement_collision()
self.player.draw(self.display_surface)
- 상, 하, 좌, 우 움직임과 바닥, 벽 사이의 충돌을 통해 벽과 바닥을 구현하기 위해 horizontal_movement_collision과 vertical_movement_collision을 정의
KEEP
PROBLEM
- class의 사용에 미숙함
- 바닥과 벽을 구현하기 위해 함수를 정의할 때 어떤 class를 호출하고 method를 사용할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할지 이해하는 것에 상당히 시간이 많이 소요됨
TRY
- class의 사용과 상속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코드 복기
- 함수를 스스로 생각해내서 만들어내기 위해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키워야함을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