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탐구 과제]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6D4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DDDM

sosohan_challenges·2023년 3월 17일
0
post-thumbnail

지난 포스트에 올린 가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시각화하고 가설과 실제 데이터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가설 1. 성별로 이용금액이 다를 것이다.

  • 여행 목적으로 제주도를 방문하여 식도락 여행을 즐긴 비율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남성의 외식업 이용 건수 보다 여성의 이용건 수가 더 많을 것이다.
  • 지표 : 성별, 이용 건수
  • 데이터 시각화 : 원형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성별에 따른 이용 건수가 한 눈에 들어 올 수 있도록 그릴 것이다.

👉가설 1. 일치는 했으나 큰 차이는 없었다. 남성 이용건수는 전체 중 53%, 여성은 47%로 나타났다.

  • 남성 약 53%, 여성 약 47%로 나타났다. 내가 추측했던 가설과 달리, 남성의 이용 건수는 여성 이용 건수보다 약 6% 더 많았다.
  • 실제로 남성이 더 이용 건수가 높게 일어난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아직까지 한국 사회에서는 식사 후 남성이 더 많이 계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식당을 선택한건 여자고, 계산하는건 남자? 이건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가설 2. 남성과 여성의 선호 외식업 업종이 다를 것이다. 남성은 한식, 여성은 카페/베이커리에 이용 건수가 더 많을 것이다.

  • 지표 : 성별, 업종 타입, 이용 건수
  • 데이터 시각화 : 막대 그래프로 다양한 외식 업종별 이용 건수를 비교하여 직관적으로 표현할 것이다.


👉가설 2. 와는 달리 남성, 여성 모두 한식 이용 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이용 건수의 단위가 생각보다 커서 전체 100% 기준으로 각 업종별 이용 건수를 백분율로 계산하여 테이블로 정리한 후 시각화하였다.
  • 남성은 한식 16%, 커피/음료 9% 으로 한식업을 가장 선호하는 업종으로 확인되었다.
  • 남성의 경우 선호하는 것은 한식 업종이지만 커피/음료를 선호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여성은 한식 12%, 커피/음료 11.1% 으로 한식 업종과 커피/음료가 약 1% 정도의 차이 밖에 나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여성의 경우 한식 이용 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커피/음료 이용 건수와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과/제빵 보다는 커피/음료 업종의 이용 건수가 더 많았다. 제과/제빵만 판매할 뿐 아니라 커피/음료를 같이 이용하는 이용 건수가 더 많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다.

가설 3. 제주도 특성상 고기 및 수산물 타입의 음식점의 이용 건수가 높을 것이다(흙돼지와 회가 유명하니까).

  • 지표 : 업종 타입, 이용 건수
  • 데이터 시각화 : 원형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전체 업종 타입 100% 중 고기요리, 일식/수산물의 비율이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확인한다.

👉가설 3.은 일치하지 않았다. 한식에 대한 이용 건수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커피/음료의 이용 건수가 높았다.

  • 이용 건수의 단위가 생각보다 커서 전체 100% 기준으로 각 업종별 이용 건수를 백분율로 계산하여 테이블로 정리한 후 시각화하였다.
  • 업종이 생각 보다 다양하여, 원형 그래프가 아닌 막대그래프로 시각화 하였다.

  • 내 가설과는 달리 한식 27.2%, 커피/음료가 20.6%로 제일 이용 건수 비율이 높았다. (제주도에 있는 음식업종 자체가 한식이 많은건가?!)

가설 4. 당연히 토요일 일요일의 외식업 이용 건수가 많겠고, 내가 궁금한 것은 "평일 중 화요일이 외식 건수가 제일 적을까?" 이다.

  • 지표 : 요일, 이용 건수
  • 데이터 시각화 : 선 그래프를 통해 요일별 외식업 이용 건수를 분포를 확인하여 요일별 데이터 변화를 보여준다.

👉가설 4.는 일치하지 않았다. 월, 화, 수 큰 차이가 나진 않았지만, 오히려 월요일 이용 건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주도에서 음식업을 창업하신다면 월요일 휴무를 하세요. 주말은 열일하셔야 합니다!!)

  • 월, 화, 수가 이용 건수가 높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금요일이 이용 건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평일 휴가를 이용하기 보다는 주말을 이용하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많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다.

테이블링 및 캐치테이블 PM이라면?

👉 제주 맛집 큐레이션은 한식 맛집을 찾아랏~ 선호하는 한식 업종 중 그 안에서도 선호 메뉴 등 트렌드를 잘 읽자! 그리고 커피/음료 분위기 뿐 아니라 베이커리도 잘하는 카페를 큐레이팅하고 커피/음료 메뉴 뿐 아니라 베이커리 메뉴도 추천하자! 새로운 맛집을 탐색하고 휴무일 그리고 영업시간도 꼼꼼히 조사해서 보여주자!

공공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해보니 뾰족하게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을 수 있겠다 싶다. 워낙 조사 집단 자체가 큰 데이터라, 시장 조사 등 전체적인 것들을 파악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뾰족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에는 명확한 가설에 맞게 설계된 맞춤형 조사가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오히려 테이블링이나 캐치테이블 PM보다는 제주도 외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이 자료는 도움이 될듯?하다.

가설에 따른 데이터 시각화 후 내 마음대로 쓰는 한 줄 평 🍚 제주도에서 외식업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한식업 맛집 그리고 🥤카페/음료(베이커리👩🏻‍🍳도 같이 하는) 맛집으로 메뉴 개발하시고 휴무는 월-수 중으로 하세요.
profile
꾸준하게 잔디심는 정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