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길셔·2022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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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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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즘은 HTML,TEXT, IMAGE, 음성, 영상, 파일, JSON, XML(API)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를 사용한다.
  • HTTP 버전도 0.9~HTTP/3까지 나왔는데, 보통 HTTP/1.1버전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이 이후로는 성능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 HTTP/3 버전은 TCP 대신에 UDP를 사용한다는 다른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1.1이 보다 더 중요!
    • TCP : HTTP/1.1, HTTP/2

1.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2) 무상태 프로토콜 - 스테이스리스(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 Stateful
      • 중간에 서버가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서버가 바뀔거면 상태 정보를 다른 서버에게 알릴 수 있어야한다.

    • 무상태 - Stateless
      • 중간에 서버가 바뀌어도 상관없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가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무한 서버 증설 가능)
  • 그림으로 한번 더 설명하면,
  • 상태 유지를 하면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를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서버가 장애가 생기면 다른 서버에서 작업을 할 수 없고 문제가 생긴다.
  • 하지만 무상태인 상황이라면 클라이언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면, 서버가 장애가 나거나 다른 서버로 바뀌어도 문제없이 응답할 수 있다.
  • 이렇게 무상태를 사용한다면 서버의 수평적 확장을 할 수 있다.
  • 무상태의 실무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3) 비연결성(connectionless)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그렇기 때문에 굳이 연결유지할 필요 X)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기 때문에 비연결성 가능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이렇게 비연결성을 통해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2. HTTP 메시지


  • HTTP, HTTP 메세지는 단순하다.

  • HTTP의 요청 메세지와 HTTP 응답하는 형태는 HTTP 메세지 구조로 동일하다.
    여기서 요청, 응답에 따라 내용만 달라진다.

1) 시작 라인

  •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HTTP Version
      • HTTP/1.1

  •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OK)

2)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 헤더에는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가 있다.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3)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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