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란?

쪼경·2021년 7월 17일
0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수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예)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 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되지 않나???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기존코드는 건들이지 않고 확장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규약이 있을때 기능적으로 그 규약을 지켜줘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기능에 맞게, 적당한 크기로 쪼개는것이 좋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역할과 구현이 철저하게 구분이 되어있어야 한다.

    ⇒ 이것이 가능하려면 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면 안됨



너무 복잡한데??!!ㅠㅠ
그냥 간단히 생각해보자!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한거같은데..!!!ㅠㅠ

그래서 나온게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이다

스프링에서 왜 계속 객체지향 이야기가 나올까?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롣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출처]
김영한 - SPRING 핵심원리 기본편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profile
[개발자] Lv.1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