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문제의 TC를 공유해보았다

신연우·2021년 3월 23일
0

WIL

목록 보기
1/13
post-thumbnail

문제가 안 풀린다

코딩 테스트 준비를 위해 프로그래머스에서 신규 아이디 문제를 풀고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고 정답 제출을 했지만 일부 테스트 케이스에서 계속 통과를 하지 못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보통 이렇게 문제를 오랫동안 풀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보면서 문제를 풀곤 했는데요.

이번 문제는 제가 작성한 글을 제외하고는 두 개밖에 없었습니다.

직접 해결해보자

참고할 수 있는 글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를 다시 읽어가면서 각 케이스에 맞는 테스트 케이스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테스트를 돌려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작성한 코드가 통과하지 못한 테스트 케이스를 발견할 수 있었고, 이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할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하니 정답 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통과되자마자 이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질문글에 제가 사용한 테스트 케이스랑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글을 써서 올렸습니다.

테스트 케이스를 공유해보자

정답을 제출하고 나서 제가 직접 작성했던 테스트 케이스와 함께 어떤 부분이 문제였는지를 공유했습니다.

사실 처음에 공유할 때는 이런 글을 읽어주는 사람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가진채로 올렸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글에 달린 댓글을 보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으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뿌듯함이 느껴졌습니다. 그동안은 다른 분들의 테스트 케이스를 참고해 문제를 풀기만 했었는데 이번에는 반대 입장이 되니 약간의 보람도 생기고, 조금 성장한 것 같다고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결론

  • 내가 막히고, 고민했던 것들을 똑같이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 수가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 적어도 내가 문제를 해결했다면 그 해결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했을 때 도움을 받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 수가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사실 제가 영웅도 아니고,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굉장한 글을 적을 수는 없는 거잖아요? 그저 저랑 같은 고민을 하고 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적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그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남들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혼자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