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신연우·2021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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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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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설명

게임게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1, 5, 3, 5, 1, 2, 1, 4]4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ket = []

    for move in moves:
        for i in range(len(board)):
            if board[i][move - 1]:
                basket.append(board[i][move - 1])
                board[i][move - 1] = 0
                if len(basket) > 1 and basket[-1] == basket[-2]:
                    del basket[-2:]
                    answer =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해결 과정

  1. 배열을 위에서 아래로 접근할 수 있는 로직을 구현해야 한다.
    board는 2차원 배열로 주어지지만, 크레인은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기 때문에 2차원 배열의 열을 기준으로 위에서 아래로 각 요소에 접근할 수 있는 로직을 구현해야 한다.

  2. 크레인이 위치한 곳이 빈 칸인지 확인해야 한다.
    크레인이 도착한 곳이 만약 빈칸이라면 아무 동작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크레인이 위치한 요소의 값이 0이 아닌지 검사하는 조건문이 필요하다.

  3. 인형을 뽑은 다음에는 해당 칸을 빈 칸으로 만들어야 한다.
    인형을 뽑고 나서 그 자리에 인형이 남아있을 수는 없다. 인형을 뽑았다면 반드시 빈 칸으로 만들어야 한다.

  4. 이후, basket(뽑은 인형을 모아 놓는 곳)에 최근에 들어온 인형 2개를 비교해 같은 인형인지 비교한다.
    같은 인형이라면 두 개를 basket에서 제거하고 answer 값을 2 증가시킨다.

다른 사람의 풀이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ket = [0]
    ... 중략 ...

다른 코드는 내 코드와 동일해서 중요한 부분만 가지고 왔다. basket에 먼저 0으로 값을 하나 넣어준다면 내 코드에서 불필요한 조건을 제거할 수 있다.

내 코드는 인덱스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len(basket) > 1을 통해 basket에 반드시 인형이 2개 이상 있을 때만 basket에서 두 개를 꺼내 검사하도록 하였지만, 위 코드를 사용하면 해당 조건문을 제거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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