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 객체 생성과 파괴(5) :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목포·2022년 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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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많은 클래스들이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곤한다. 가령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SpellChcker INSTANC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실무에선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 있을 수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두기도한다. SpellCh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접근해도 좋지만 이 방법은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대신 클래스(SpellChecker) 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이는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로,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된다.

public class Spec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위 코드는 dictionary라는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 여러 개든 의존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또한, 불변을 보장하기 때문에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생성자, 정적 팩토리, 빌더 패턴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위 패턴을 변형하여 생성자에 자원 팩토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토리란 호출할 때 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앞장에서 한 Supplier<T> 인터페이스가 바로 팩토리의 정확한 예이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 카드 타입을사용해 팩토리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한다. 이렇게하면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토리를 넘길 수 있다

예를들어,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토리가 생성한 타일들로 구성된 모자이크를 만드는 메서드는 이런 식으로 쓸 수 있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대거, 주소, 스프링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좀 더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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