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1 회고

나현·2022년 9월 19일
0

학습일지

목록 보기
17/53
post-thumbnail

💡 이번에 배운 내용

  • Section1.
    웹 프론트엔드 개발의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스스로 단순한 Web App을 만들 수 있다.
  • Section 1을 마친 회고입니다!

회고를 시작하며

KPT라는 회고 방법을 통해 이번에 Section 1을 배우면서, 프론트엔드 개발자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회고하려고 한다.

  • KPT 회고 방법 소개 :
    Keep은 만족스러운 부분, 앞으로 계속 이어가면 좋을 부분,
    problem은 아쉬운 부분, 목표를 이루는데 장애물이 되었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의미한다.
    이중에 계속 이어가면 좋을 Keep과 problem의 해결방안을 모아 Try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우아한 형제들 기술 블로그 - 온라인 근무와 회고
이번 회고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학습하며 느꼈던 점
  2. 나의 목표 상기하기
  3. Keep, Problem, Try 작성하기
  4. Try 우선순위 정하기
  5. 앞으로의 일정

학습하며 느꼈던 점

총 4개의 section 중 1개의 섹션을 벌써 마쳤다.
지금은 잘 따라가면 어떻게든 될 것이다!+노력해도 안되는 건 어쩔 수 없으니 미리 걱정말자! 의 낙관적인 마음으로 학습을 하고 있다. 다행히 아직은 학습이 좀 재미있다!
부트캠프에 들어오며 메타인지 내용을 인상깊게 읽었고, 나의 기존 학습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2가지를 새롭게 해보며 학습했다.
1. 매 유닛마다 블로깅 하기
원래 공부할 때 책을 여러번 읽거나 실습을 따라해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었고 따로 블로그를 한 적은 없었다.
하지만 코드스테이츠에서도 블로그를 권했고, 모 프론트엔드 선배님에게 벨로그를 성실히 작성한 신입은 인사담당자가 눈여겨보게 된다는 말에 혹해(!) 성실히 블로깅을 시작하게 되었다.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아래처럼 분명하게 기준을 세워 블로깅을 했다.

  • 언제: 매 유닛이 끝날 때마다
  • 방법: 개인 학습 도중 학습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작성
  • 구성: 느낀점, 키워드, 학습내용(요약), 추가 질문
    학습 내용을 일단 읽고 추가로 요약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복습도 되고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알아보게 써서 과제를 할 때 헷갈리는 걸 바로 찾아보기도 좋았다.
  1. 코딩노트 작성하기
    나는 코딩테스트가 유난히 부족하다. 그래서 똑같이 벨로그에 작성하되 코플릿 문제를 풀고 코딩노트를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딩노트를 작성하는 기준도 분명히 정하고 시작했다.
  • 내가 실수한 것
  • 어려웠던 점: 잘 모르는 수학 개념과 원리
  • 틀렸던 문제 코드를 바꿔서 다시 풀기
    이 세가지를 정리하여 작성했다.
    실수한 것, 수학개념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서 기억에 좀 남아서 좋았다.
    특히 틀렸던 문제를 바꿔서 다시 푸는 게 큰 도움이 되었다. 원래는 저작권 때문에 코드를 그대로 기재할 수 없어 시도했는데, 코드를 바꾸고 검증하며 콘솔로 확인하느라 원리를 익히고 복습하는 효과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1. 길어지는 블로깅 시간과 추석의 역습
    어려운 내용이 나올 때 블로깅 시간이 좀 길어진 적이 있었다. 이렇게 하다간 개인 학습도 부족하고 기존 스케줄대로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아서 잠시 멈추고 쓴 것을 되돌아 보았다.
    내가 학습 내용을 너무 자세하게 쓰고 아는것도 굳이 세세하게 정리하려고 했던 점이 시간을 많이 빼았았던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는 아는 내용은 간단하게, 모르는 것만 간결하게 정리하려고 한다.
    그리고 추석 때 열심히 놀았던 휴우증이 컸다. 일상 복귀 전 날까지 열심히 놀아서 그런듯하다. 그래서 앞으로는 복귀 전 날에는 성실하게 10시부터 나이트 루틴(청소하고 씻고 눕기)을 실행하려고 한다.

아직까지는 예전보다 좀 더 나아진 것 같아 뿌듯하다. 그런데 다음 커리큘럼을 보니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얼마나 더 어려워질까?
동기부여를 지속할 수 있도록 계속 고민하고 정신 바짝 차려야겠다.


목표 상기하기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나는 무엇을 목표로 열심히 하고 있는가?
0단계.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과정 전부 소화 잘 하자
1단계. 연봉 3500 줘도 아깝지 않은 개발자 되자
2단계. 연봉 4000 줘도 아깝지 않은 개발자 되자


Keep, Problem, Try

Keep

  • 유닛이 끝나면 블로그 작성하기-느낀점, 학습내용, 추가질문
  • 코플릿 후 코딩노트(블로그) 작성하기-어려웠던 점, 코드 바꿔서 다시 풀고 블로깅 하기
  • 아침마다 커피 내리기
  • 나이트 루틴 챙기기-청소,씻기,12시 전까지 무조건 눕기
  • 과자 안 먹기
  • 토요일 오전 모각코 모임

Problem

  • 주말에 늦잠잘 때가 있다. 월요일이 피곤하다.
  • 가끔 보상심리 때문에 늦잠 잘 때가 있다.
  • 블로그 작성이 길어질 때가 있다.(너무 자세히 적기 때문)
  • 추가로 개인 학습할 시간이 부족하다.
  • 과제로 책 읽기... 시간은 어떻게 만들죠?

Try

  • Keep Keep
    블로그 작성하기, 코딩노트 작성하기, 나이트 루틴 챙기기, 토요일 모각코 나가기
  • Solve Problem
    • 나이트 루틴을 11시부터 시작하기 -> 누워서 12시까지만 놀자!
    • 블로그 작성시 학습내용은 간결하게 요점만, 내가 어려웠던 점 위주로 적기
    • 개인 학습은 블로그가 끝나고 저녁 9시까지 성실히 임할 것
    • 토요일 모각코: 책 평균 25페이지 읽고, 못다한 개인 학습에 집중

Try 우선순위 정하기

1 유닛마다 블로그 작성하기-학습내용을 어려웠던 점을 중심으로 간결히
2 코플릿 후 코딩노트 작성하기
3 블로그 작성 후 8시~9시까지는 개인학습
4 토요일 모각코 나가기 : 책 평균 25페이지 읽고, 못다한 개인 학습하기
5 나이트 루틴은 11시부터 챙기기-청소, 씻기, 눕기,
6 12시까지만 누워서 폰하고, 이후에는 발 밑에 충전시키고 만지지 말기


앞으로의 일정

대망의 Section 2가 기다리고 있다.
시작부터 고차함수가 나를 마중나올 예정이다!
아직은 겁먹지말고 파도타듯이 나를 맡기고 따라가 보려 한다.
모두들 화이팅!☺️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NH입니다. 시리즈로 보시면 더 쉽게 여러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