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2 회고

나현·2022년 10월 19일
0

학습일지

목록 보기
30/53

💡 이번에 배운 내용

  • Section2. 서버와 통신이 가능한 구조적인 Web App을 만들 수 있다.
  • Section 2를 마친 회고입니다!

요즘 주변 사람에게 하는 말입니다:

회고를 시작하며

이번에도 KPT 방법을 사용해 회고를 작성했다. 아직 다 못 배운것 같고 시간이 얼마 안 지난 것 같은데 벌써 section 2가 끝났다. 갑자기 날씨도 엄청 추워졌다. 가을 어디 간게요?❄️

  1. 학습하며 느꼈던 점
  2. 나의 목표 상기하기
  3. Keep, Problem, Try 작성하기
  4. Try 우선순위 정하기
  5. 앞으로의 일정

학습하며 느꼈던 점

총 4개의 section 중 2개의 섹션이 끝났다. 확실히 section 1 보다는 어려워졌고 과제 촉박, 시간도 촉박, 블로그도 뭔가 덜 쓴것 같고... 그래도 폭풍같이 지나갔다.

1) 주4일 Teaser 체험 → 내일의 나에게 피곤함 선물🎁

section2를 진행하며 2주간 월요일마다 대체휴일이 있었다. 주4일을 간접 경험해봤는데 장난 아니었다. 고삐풀린 망아지마냥 그동안의 보상을 한 번에 누리려니 밤에 잠 안자고 놀다가 그만 바이오 리듬이 깨지고 말았다.ㅎㅎ
그래서 부족한 잠이 계속 이어져서인지 한동안 section 1에 비해 더욱 피곤한 컨디션으로 임했다.
항상 눈을 50%만 뜬 채로 아침 코딩문제를 풀었던 것 같다. 😇

2) 더욱 강력해진 쒝쎤2

기술면접 때 promise 등의 예상 답변을 작성하면서 죄책감을 느꼈다.
설명은 나름 잘 작성했고 대답도 열심히 해서 페어분이 피드백할 게 없다고 했는데, 실제로 사용할 때 그만큼 청산유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말만 잘하는 신입이 되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더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 찾아왔다!
9시까지 개인공부를 넘어 어려워서 이해하려고 늦게까지 공부하다 잠드는 상황도 있었다.
열심히 할 생각이 없이 빨리하고 놀려고 했는데 그럴 수가 없었다. ㄷㄷ
놀지않고 열심히 했으니 감사해야 할까, 열심히 해도 뭔가 부족해서 슬퍼해야 할까?🥲

3) 다양한 페어들과의 만남

감사하게도 좋은 페어분들을 많이 만났다.
그 분들 중에는 페어가 끝나도 잠깐 안부를 물어볼 정도로 친밀한 페어도 있었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에 큰 동기부여가 되었던 페어도 있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착! 잘 집어주시는 페어분들도 있어서 참으로 감사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아예 회피하거나 같이 페어할 마음이 없는 페어를 만났을 때는 나도 힘들었다. 열심히 하려는 나의 성의가 거절당한 기분... 하필 여러날 동안 페어해야해서 그 뒤에 혼자 과제를 했는데, 솔직히 나도 사람이라 그런지 그날 당일은 나도 좀 스트레스 받았었다.😫
그래도 페어 프로그래밍을 여러 번 진행하면서 내가 어떤 식으로 협업하는 사람이고, 여러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대처하는지,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일 수 있는지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있다.

대망의 섹션3가 바로 시작된다. 이제는 진짜 복습을 놓치면 기술부채가 복리로 찾아오니 정신 바짝 차리자!


목표 상기하기

  • ✏️ 부트캠프 끝까지 빠지지않고 과제, 코플릿(알고리즘 코딩문제) 전부 성실하게 참여하기
  • ✏️ 1유닛 1블로깅 놓치지않기
  • 💰 일단은 연봉 3500 줘도 아깝지 않은 개발자가 되자
  • 💰 양질의 직장- 서로 존중하고, 코드에 대한 책임, 회고가 있는 직장을 가자

Keep, Problem, Try

Keep

  • 1 유닛 1 블로깅 - 유닛이 끝나면 블로그 작성하기
  • 블로그 작성시 학습내용은 간결하게 요점만, 내가 어려웠던 점 위주로 적기
  • 개인 학습은 블로그가 끝나고 저녁 9시까지 성실히 임할 것
  • 토요일 모각코 나가기

Problem

  • 불규칙한 수면 - 나이트 루틴이라며요… 어디갔죠?
  • 12시 5분도 12시라고 착각하며 폰을 했어요
  • 코딩노트 모아서 작성하려다 보니 조금 소홀해지고 말았다.
  • 운동은 안(못) 하는데 당은 딸린다

Try 대책 세우기

Keep Keep

다행히 1유닛 1블로깅은 잘 하고 있으며, 지난 번에 걱정했던 블로깅 시간도 많이 줄어들게 되었다. 이제는 노하우가 생겨서 블로그도 빠르게 잘 작성하고 있다. 다만

  • 코딩노트를 원래는 모아서 작성했는데
    → 이제는 짧게 하나하나 그 때마다 작성하고, 따로 학습일지랑 시리즈를 분리해야 겠다.
  • 개인학습은 9시까지
    → 더 했으면 더했지 덜하진 않았다ㅜㅜ 하지만 더 공부해야할 양이 늘어나서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블로깅을 시간을 적어놓고 하고, 나머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는 것이 어떨까?
  • 토요일 모각코
    → 확실히 다른 사람과의 약속이라 잘 지켜지고 있다.

Solve Problem

점점 시간이 부족해지고 공부할 양도 많아지니 보상을 바라는 심리도 거세지고 있다.

  • 진짜로 12시 이후에 폰은 하지말자. 동영상도 보지말고 음악도 듣지말고 자자, 자!!
  • 당 딸림 → 과자는 안 먹었다. 간식 나름 잘 자제했는데 마카롱을 먹었다. 존마탱
  • 운동을 못함 → 검색해보니 수험생에게 좋은 운동은 스쿼트라고 한다. 20개씩 1세트! 3세트씩 하자
  • 리액트 복습 → 과제는 재밌게 했는데 막상 내가 처음부터 만들려면 많이 막혔다. 안다고 생각해도 복습 잊지말자!

그래서 Try를 정리해보자면

Try

저녁먹고 8시까지만 블로깅 할 것.
코딩노트 한 문제에 하나씩 작성하고, 카테고리 기존과 분리하여 작성할 것
토요일 모각코 꾸준히 나가기
저녁 12시 이후에 폰하면 내일 그 시간만큼 자유시간 없음
당 딸릴 때는 뭐든 하나씩만 먹고 과자는 먹지말자
스쿼트 20개씩 1세트, 하루에 3세트하기
리액트 복습 → 이제까지 작성한 블로그, 유어클래스, 과제 한 번씩 더 보기


앞으로의 일정

Section 3가 바로 시작된다.
진짜 놓치지 말고 단디하자!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NH입니다. 시리즈로 보시면 더 쉽게 여러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