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정도만에 글을 쓰는 것 같다.

여러가지 프로젝트가 있었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기도 하다.

지금은 Java도 끝나고 Spring도 넘어서 Springboot를 배우고 있다.

이미 배운 것들을 다시 하는 기분이기도 한데 완전 편하다는 느낌이 우선 들었다.

Java로 구현하려하면 모듈도 넣고, jar파일도 넣고, 이것도 깔고 저것도 깔고 다 해야 하지만

Spring으로 할 때 부터 그런 것들은 전혀 필요햐지 않았다.

간단하게 build에 depencencies를 추가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lombok을 이용해서 Getter와 Setter, 생성자 등을 구현한 모습

또한 서버 등을 내가 직접 켜고 끄는 등의 행위도 전혀 필요 없었다. 알아서 다 해줘서.. 단지 나는 컨트롤러를 설정해서 Get방식인지 Post방식인지 저도만 정하고 View는 어떤식으로 구성되어있는지 정도만 미리 해주면 되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 부분을 구현한 모습

물론 여기서 DB까지 이용하면 더 쉽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냥 서버에서 ArrayList로만 데이터를 저장했다.

아무래도 Spring으로 이미 다 해본 걸 Springboot로 다시 해보는 느낌이어서 조금은 쉬어가는 단계라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훨씬 편하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에 이제는 좀 더 나은 방법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profile
이따금씩 올라오는 개발자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