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에이블스쿨 2일차(2)

박기범·2023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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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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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 수업 깃허브(2)

VSCODE와 깃

VSCODE를 사용하면 더 유저 친화적으로 GUI를 통해 깃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확장프로그램 중
Git Graph를 설치해줘서 깃의 bench나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위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주고 나면 VSCODE의 왼쪽 아래에 Git Graph라는 버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주면

위 사진처럼 해당 프로젝트의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소스 컨트롤

VSCOD를 보게 되면 왼쪽에 확장프로그램 설치나 프로젝트의 파일들을 볼 수 있는 등 다양한 메뉴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3번째에 존재하는 메뉴를 SOURCE CONTROL(소스제어)이라 하며 깃과 관련한 다양한 일을 수행합니다.

만약 SOURCE CONTROL 옆에 점 3개를 누르면 다양한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그중에 pull을 누르게 되면 수동으로 연동된 깃을 당겨옵니다.
깃(원격저장소)에서 수동으로 저장했을 경우 VSCODE에 반영이 안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가져오기 위해 pull을 사용해줍니다.


★4세대 깃허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산이다!

pull을 사용해주면 깃허브에서 저장된 버전을 다운하는 것이고 로컬저장소에서 버전을 새로 만들고 push를 해주면 깃허브에 업로드가 됩니다.

만약 지역저장소(pc내의 작업환경 or 폴더내부)에서 코드에 변화를 주고 저장(ctrl+s)을 하게 되면
해당파일 옆에 uncommited changes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다시 source control돌아와서 Message에 버전명 혹은 적어줄 말을 적어줍니다.

그러면 짜잔 경고문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경고문은 깃에 커밋할려면 사용자의 이름과 메일이 필요하다는 경고문인데 (1)에서 해줬던 것처럼 다시 bash터미널을 열어준 후 아래의 명령어들을 통해 사용자의이름과 메일을 적어줍니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사용자명"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사용자이메일"

해당 명령어를 작성할 때 이름과 이메일은 깃허브와 같은 이름과 이메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후에 다시 커밋을 누르게 되면

위 사진처럼 커밋이 되고 깃 버전과 업로드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곳은 head라고 합니다. 우리가 작업하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곳이 v4라고 명시해준 버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ain은 우리의 지역저장소가 마지막으로 작업한 곳을 나타냅니다. 즉, 지역저장소에 진행한 마지막 작업이 v4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깃허브(원격저장소)에는 v3까지만 동기화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원격저장소의 상황입니다.



commit과 push의 차이점

commit과 push의 차이는 push는 원격저장소에 동기화를 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commit은 지역저장소에서 수정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commit은 인터넷이 끊겨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깃허브 레포지토리내에서 .을 누르면 git editor가 열리게 됩니다.(VSCODE 형식으로 열리게 됨)
그 후 거기서 코드를 수정한 후 commit을 하게 되면 그때는 자동으로 push가 되면서 원격저장소에 저장이 됩니다.


Workin dir에서 stage area로 옮기는 작업을 add라고 합니다. stage area에서 repository(레포지토리 = 저장소)로 옮기는 작업을 commit이라고 합니다.
Head는 working dir가 어떤 버전에서 유래됐는지 알려줍니다. main은 마지막으로 작업 버전이 어떤 것인지 알려줍니다.


※git log 명령어를 통해 git 로그 확인 가능합니다.



깃의 Cheack Out 기능

중요!! 여기서부터 나오는 것은 잘못했다간 작업이 모두 날아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이동하고 싶은 버전을 선택한 후에 우클릭을 누르게 되면 checkout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누르게 되면 head가 이동됩니다.

이처럼 빈 동그라미 즉, head가 v1버전으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래 작업환경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최상단 버전명에 우클릭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main부분에 우클릭을 하고 Checkout Branch를 눌러주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해주지 않으면 git에 수정했던 작업들이 날아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다중 파일 수정후 commit && push

VSCODE내에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 준 후에 수정 후 저장을 하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수정된 파일 모두가 Changes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Commit을 누르게 되면 두 개의 파일 모두가 commit됩니다.

파일 모두가 커밋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후에 push를 해주게 되면 수정된 파일 모두가 수정되어 원격저장소에 무사히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개의 단위작업을 했을 경우 하나의 단위작업 파일만 올리고 깊은 경우

빨간 동그라미를 친 +버튼을 눌러 해당 작업파일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번장은 여기까지 필기하고 다음장에 마저 수업 정리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있어 다소 틀린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말해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용어에 대해 조금 공부 더 해서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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