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프로젝트 37일차

최종프로젝트를 협력사분들께 어필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2시부터 6시까지 실제 취업박람회처럼 게더안에서 부스를 잡아 조원들과함께 협력사분들을 기다렸다.

첫번쨰 피드백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헀냐라는 질문을 해주셨었다.
처음들었을땐 라이브러리는 익숙했는데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라고하셔서 잘 이해가 안갔다. 그렇게 느끼셨었는지 바로 부트스트랩이나 머테리얼ui를 사용한게 있냐라고 부연설명을 해주셨었다.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라이브러리를 최소화하여 만들어봐라 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슬릭라이브러리를 제외하곤 부트스트랩이나 먼테리얼ui는 사용하지 않았다 라고 말씀드렸다. 물론 직접 만들어보는것도 좋다고 했다. 하지만 해주고싶은 말씀은 다른부분이였다.
실무에선 컴포넌트명을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할만큼 컴포넌트 단위로 구성할 줄 알아야한다는것이 중요하다고 이해했다. 또한 이 컴포넌트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방식대로 컴포넌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지향하라고 이해했다. ( 제대로 이해한게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평소에 재사용성이 높은 컴포넌트로 구성하는방법이 뭐가있을까를 생각하면서도 항상 어렵다고느꼈는데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해주는 방식을 참고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이라는 생각이 들게되었다.

두번쨰 피드백

항해2기선배분들의 아낌없는 피드백을 받을 수있었다. 프로젝트적인부분보단 앞으로의 닥칠 면접을 대비하여 어떤식으로 공부를 해 나가면 좋을지에대한 조언을 해주셨다.
결론적으로 봤을떈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통해 쌓은 실력은 기본베이스로 깔려야 한다라는 느낌을받았다.
구분을하자면 다음과같다

  1. 네트워크 지식
  • tcp/ip차이
  • http,http2,소켓 간의 차이점
  • 네트워크 7계층
  1. 자바스크립트
  • 메모리힙 ,콜스택
  • 이벤트루프
  • 자바스크립트 동작원리
  1. 리액트
  • 라이프사이클
  • 스테이트
  • 리덕스
  • css전처리기가 무엇인가 + 동작원리
  • 상태관리를 위해 특별히 한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 리액트를 왜썻는가.

아 그리고 면접에서 꼭 물어보라는 질문으로 회사에 시니어나 사수가 있는지를 면접떄 물어보고 확인볼것을 추천해주셨었다.
이부분은 정말 항해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많이느꼈다.. 물론 스스로 찾아보는 능력도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요소이지만.. 주변에 훌륭한 조언자 혹은 사수가있다면 성장속도가 더더욱 빠를것이다라는것을 느꼈었다..

세번쨰 피드백

마지막으로 이민영 튜터님의 정말 프로젝트에대한 피드백을 아낌없이 해주셨다... 어쩌면 우리가 완성한 프로젝트에대한 피드백으로.. 가장 원하는 피드백이 아닐 수가 없다... 그리고 어떻게 그 짧은시간에 원하는 피드백을 바로바로 캐치해서 답해주시는지.. 그리고 왜 이런피드백은 항상 프로젝트가 끝나고서야 받을 수 있는지..ㅠ

1. 어렵게 고민한끝에 만들었던 persist를통한 상태관리가 무의미해졌다.

1) 물론 지금까지 공들인 노력이 부질없는 노동에 불구한 느낌을받았지만.. 정말 가려운부분을 제대로 긁어주는 피드백을받았다.. 현 페이지에서 탭을통해 보여주는 정보가다르다는점을 새로고침을했을떄 유지시켜주기위해 persist를 통해 유지시켜주는 코드를 작성했는데, 이를 추가적인 라우터를 구성하여 path 값을 달리하여 컴포넌트를 만들어주면, persist를 이용하지않아도 현위치를 유지시킬 수있다는점.
물론 굳이 새로고침을 했을떄도 유지해줘야하냐 라고 묻는다면 No라고 대답하는게 맞는 부분이였지만.. 그래도 path를통해 유지시킬수 있다는 새로운 개념을 알게되었다.



2) 최근검색어를 로컬스토리지에 유지시킬 이유가 없다.
로컬에 저장하게되면 현 디바이스에서는 유지가되지만, 만약 다른 디바이스에서 새로 접속하게된다면? 당연히 그사람의 최근 검색기록은 보이지 않을것이다. 이러한 문제때문에 서버요청을통해 받는점이 물론 서버요청을 보내야한다는 자원적 소모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는점에선 확실히 이점이될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2.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

  •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이 무엇인지에대한 새로운 정의를 얻을 수있었다. 단순히 구글 애널리틱스와 인스타 홍보를통해 사용자들을 끌어왔다는점이 전부라 생각했다.
    하지만 좀더 어필을 할 수있는방법과 실질적인 서비스 운영경험으로 어떤 부분을 참고해야하는지에대해 설명해주셨었다.

1) 평균 참여시간을 어떻게하면 늘릴것인가.

  •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된결과에따르면 평균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은 1분30초로 나타난다. 우리사이트의 특성상 유저를 더 머물게하기위해선 어떻게하면 다음 게시물을 보게할 것인가에대해 고민을 해봐야한다고 조언해주셨다.

2) 어떤 페이지에서 오래머무는가.

  • 이부분은 현재 어떤 리팩토링을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게되는 지표가된다(리팩토링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사람들이 오래머무는 페이지 일수록 그부분에서의 부하가 많이 걸릴것이기떄문에, 부하가 많아도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불필요한 렌더링과 적절한 서버요청을 보내는쪽으로 리팩토링을 고려해볼 수 있다.

결론

  • 정말 하면할수록 배울건 쏟아져나온다.
profile
FE developer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