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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다음 알파벳
▼ - 이전 알파벳 (A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Z로)
◀ - 커서를 왼쪽으로 이동 (첫 번째 위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문자에 커서)
▶ -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마지막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첫 번째 문자에 커서)
예를 들어 아래의 방법으로 "JAZ"를 만들 수 있습니다.
name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name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입니다.
name | return |
---|---|
"JEROEN" | 56 |
"JAN" | 23 |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answer = 0;
for(auto i : name) answer += min(i - 'A', 'Z' + 1 - i);
int len = name.length();
int move = len - 1;
for(int i = 0; i < len; i++){
int next = i + 1;
while(next < len && name[next] == 'A') next++;
move = min(move, i + (len - next) + min(i, len-next));
}
answer += move;
return answer;
}
for(auto i : name) answer += min(i - 'A', 'Z' + 1 - i);
모든 자릿수에 대해 최소한의 이동횟수를 일단은 구해서 더해둔다. 어차피 어딜가나 그 만큼 조이스틱을 움직여야 하니까.
int move = len - 1;
for(int i = 0; i < len; i++){
int next = i + 1;
while(next < len && name[next] == 'A') next++;
move = min(move, i + (len - next) + min(i, len-next));
}
answer += move;
return answer;
이제 각 인덱스마다 확인을 한다. 어디 방향으로 움직이는 게 빠를 지 정하는 과정이다.
원점에서 i만큼, 그리고 다시 돌아가서 len - next 만큼 움직이는 게 빠르냐 원점에서 len - next 만큼, 그리고 다시 돌아가서 i만큼 움직이는 게 빠르냐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각 위치마다 확인을 해 본 후 가장 작은 값 만큼 움직이면 된다.
예를 들어 ABABAABA
가 있다고 치자. 어쨌든 한번 조이스틱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기존에 바꾸었던 문자로 되돌아갈 일은 없다. 즉 잘 가다가 주춤 할 일은 없다고 가정 해 보는 것이다.
i가 1이고 next 가 3인 상황에서 i만큼 갔다가 되돌아서 len - next 만큼 가는게 빠를까 원점에서 len - next 까지 간 후 다시 돌아가서 i만큼 가는 게 빠를까 아니면 그냥 쭉 가는게 빠를까? 이 세가지를 고민 해 보는 것이다. 문장에 존재하는 모든 인덱스에 대해 말이다. 두 가지 문자들을 기준으로 잡았지만 중간에 껴있는 다른 문자들은 어차피 지나갈테니 처리를 하든 말든 할것 아닌가?
처음에는 그리디하게 한 시점에서 어디가 가장 가까운 A가 아닌 문자인지 확인한 후 일일히 더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 방법도 물론 맞을 수는 있겠다만 어디서 문제였는지 자꾸 테스트케이스가 몇개씩 틀려서 방법을 바꿔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