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객체

금은체리·2023년 10월 19일
1

Java

목록 보기
7/14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클래스의 정의: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클래스의 용도: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됨

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객체와 인스턴스

  • 인스턴스화: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결국 인스턴스와 객체는 같은 의미이지만,
1. 객체: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짐
2. 인스턴스: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 강조하는 보다 구체적인 의미를 가짐

객체의 구성요소

  1. 속성(property) ➡️ 멤버변수(variable)
    • 채널 ➡️ int channel
  2.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 채널 높이기 ➡️ channelUp() {...}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Tv t;
t = new Tv();
  1. Tv t; :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함
  2. t = new Tv();
    • 연산자 new에 의해 Tv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의 빈 공간에 생성됨
    • 대입연산자(=)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주소값이 참조변수 t에 저장됨
  • Tv t = new Tv();
  • 클래스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함
profile
전 체리 알러지가 있어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