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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문제 설명에 나와있는 예시를 이해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 문제였습니다.
장애물(D)이나 게임판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치기 때문에 R 위치에서 아래(1) → 왼쪽(2) → 위(3) → 왼쪽(4) → 아래(5) → 오른쪽(6) → 위(7) 총 7번의 이동으로 목표지점(G)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말의 최소 이동 횟수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BFS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정점과 가까운 접근 가능한 모든 노드를 모두 방문 처리하는 기본적인 BFS 알고리즘에 미끄러져 이동하는 추가 요구사항을 구현해 주면 됩니다.
말이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기 위해서 while문을 사용하여 board의 원소가 "D"(장애물)이거나 board의 가로, 세로 범위를 넘어갈 때까지 한 방향으로 말의 위치를 계속 이동해 주었습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board) {
int answer = -1;
for (int i = 0; i < board.length; i++) {
for (int j = 0; j < board[i].length(); j++) {
if (board[i].charAt(j) == 'R') {
answer = bfs(board, i, j);
}
}
}
return answer;
}
public int bfs(String[] board, int x, int y) {
int n = board.length;
int m = board[0].length();
// 상, 하, 좌, 우
int[] dx = new int[]{-1, 1, 0, 0};
int[] dy = new int[]{0, 0, -1, 1};
Queue<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ew int[]{x, y});
int[][] visited = new int[n][m];
visited[x][y] = 1;
while (!queue.isEmpty()) {
int[] now = queue.poll();
x = now[0];
y = now[1];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x;
int ny = y;
//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한 방향으로 이동
while (nx >= 0 && nx < n && ny >= 0 && ny < m && board[nx].charAt(ny) != 'D') {
nx += dx[i];
ny += dy[i];
}
// 장애물이나 맨 끝 직전 위치
nx -= dx[i];
ny -= dy[i];
// 목표 지점인 경우 중단
if (board[nx].charAt(ny) == 'G') {
return visited[x][y];
}
if (visited[nx][ny] == 0) {
queue.add(new int[]{nx, ny});
visited[nx][ny] = visited[x][y] + 1;
}
}
}
return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