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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최소한의 피로도 광물을 캐기 위해서는 가장 피로도를 많이 일으키는 광물을 가장 효율적인 곡괭이로 캐야 하므로 해당 문제는 그리디 알고리즘 문제입니다.
각 광물이 일으키는 피로도를 계산할 때 연속적인 광물들을 5개씩 묶어 피로도의 합을 추가적으로 구해줍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곡괭이를 선택하면 5개의 연속적인 광물을 캘 때까지 곡괭이를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5개씩 묶여 합산된 피로도의 합을 기준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가장 큰 피로도를 발생시키는 광물들의 집합부터 갖고 있는 곡괭이 중에서 가장 피로도를 발생시키지 않는 곡괭이로 차례대로 묶여진 광물들을 캐줍니다.
여기서 광물들의 각 피로도는 돌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 기준으로 계산해 줍니다. 그 이유는 돌 곡괭이는 각 광물별 5배 크기로 모두 다른 피로도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로 다이아몬드를 캘 때는 25 / 5 = 5가 소모되고, 철을 캘 때는 5 / 5 = 1, 돌을 캘 때는 1 / 5 = 0.2(올림 시 1)이 소모됩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picks, String[] minerals) {
int answer = 0;
int dia = picks[0];
int iron = picks[1];
int stone = picks[2];
// 곡갱이 총 개수
int totalPick = dia + iron + stone;
// 광석 총 개수
int n = minerals.length;
int[][] mineralGroup = new int[totalPick][6];
// 5개 기준으로 피로도 계산
for (int i = 0; i < Math.min(totalPick * 5, n); i += 5) {
int sum = 0;
int damage = 0;
for (int j = i; j < Math.min(i + 5, n); j++) {
switch (minerals[j]) {
case "diamond":
damage = 25;
break;
case "iron":
damage = 5;
break;
case "stone":
damage = 1;
break;
}
sum += damage;
mineralGroup[i / 5][j % 5 + 1] = damage;
}
mineralGroup[i / 5][0] = sum;
}
// 피로도 합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Arrays.sort(mineralGroup, new Comparator<in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int[] o1, int[] o2) {
return o2[0] - o1[0];
}
});
for (int i = 0; i < totalPick; i++) {
int[] temp = mineralGroup[i];
String pick = "";
if (dia > 0) {
dia -= 1;
pick = "diamond";
} else if (iron > 0) {
iron -= 1;
pick = "iron";
} else if (stone > 0) {
stone -= 1;
pick = "stone";
}
// 광물별 피로도 계산
for (int j = 1; j < 6; j++) {
switch (pick) {
case "diamond":
answer += (int) Math.ceil(temp[j] / 25.0);
break;
case "iron":
answer += (int) Math.ceil(temp[j] / 5.0);
break;
case "stone":
answer += temp[j];
break;
}
}
}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