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서재·2023년 6월 11일
0

컴퓨터구조론

목록 보기
13/16
post-thumbnail

🖴 RAID

다수의 작은 디스크들을 배열로 연결한 대용량 디스크시스템

  • 🐘 용량 확장
  • ✒️ 신뢰성 향상
  • 👍️ 가용성 증대

가용성 :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정도


Linear RAID

하나의 디스크의 용량이 가득 차면,
다음 디스크를 사용

☠️ 단점

  • 느린 속도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디스크에 저장
  • 병목 현상 발생

RAID-0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디스크에 각각 분할하여 저장

⭐️ 장점

  • 빠른 속도 각 디스크를 동시에 액세스
  • 병목 현상 완화

☠️ 단점

  • 낮은 신뢰성 하나의 디스크 손상 시 모든 데이터 손실

RAID-1

데이터 디스크에 데이터 저장 시, 미러 디스크에도 함께 저장

⭐️ 장점

  • 가장 높은 신뢰성

☠️ 단점

  • 2배의 디스크 필요

RAID-2

비트 단위 분산 저장
검사 디스크에 분산 저장
해밍 코드 로 데이터를 검사

⭐️ 장점

  • 디스크의 수를 줄임

☠️ 단점

  • 아직 많음

RAID-3

비트 단위 분산 저장
1개의 패리티 디스크 를 사용

⊕ : XOR
p = b1 ⊕ b2 ⊕ b3 ⊕ b4
b1 = p ⊕ b2 ⊕ b3 ⊕ b4

⭐️ 장점

  • 검증에 필요한 디스크가 1개

☠️ 단점

  • 패리티 디스크 손상 시 검사가 불가능
  • 패리티 갱신에 오랜 시간 소요
  • 느린 시간 모든 디스크를 동시에 액세스

RAID-4

블록 단위 분산 저장
하나의 데이터 블록이 하나의 디스크에 저장된다

⭐ 장점

  • 빠른 속도 필요한 데이터 블록이 있는 디스크만 액세스

☠️ 단점

  • 여전히 패리티 디스크 손상 시 검사가 불가능

RAID-5

패리티 디스크 를 분산

⭐ 장점

  • 높은 신뢰성 디스크 손상 시 다른 디스크들을 통하여 복구

☠️ 단점

  • 2개의 디스크가 손상 시 모든 데이터 복구 불가능

김종현 저, 『컴퓨터구조론』, 생능출판, 2019.

profile
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