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는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 코드를 사용한다.프로그래밍 언어는 사람의 언어와 기계어의 다리 역할을 한다.프로그래밍 언어는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로 구분된다.고급 언어란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컴퓨터는 컴파일 과정을 통해 기계
2.1 변수 선언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번지에 붙여진 이름으로, 프로그램은 메모리 번지에 값을 저장하고 읽을 수 있다. 변수 선언은 어떤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와 변수 이름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변수 이름은 첫 문자를 소문자로 시작하되 캐
3.1 부호/증감 연산자 3.1.1 부호 연산자 부호 연산자는 변수의 부호를 유지하거나 변경한다. + 연산자는 잘 사용되지 않고, - 연산자만 부호를 변경할 때 사용한다. 정수 타입(byte, short, int) 연산의 결과는 int 타입으로 반환된다. 3.1.2
자바 프로그램은 main( ) 메서드의 시작 중괄호 {에서 끝 중괄호 }까지 위에서부터 아래로 실행하는 흐름을 가진다.제어문은 이러한 실행 흐름을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주며, 연산 결과에 따라 블록 내부의 실행 여부가 결정된다.main메서드if문은
자바의 데이터 타입은 기본 타입(primitive type)과 참조 타입(reference type)으로 분류된다.기본 타입은 값 자체를 저장하고, 참조 타입은 객체가 생성된 메모리 번지를 저장한다.변수들은 모두 스택 메모리 영역에 생성되는데 기본 타입은 직접 값을 저
객체를 먼저 만들고, 이 객체를 조립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객체는 속성(=필드)과 동작(=메서드)으로 구성된다.현실 세계의 객체를 소프트웨어 객체로 설계하는 것을 <span style="background-color: 객체들은 다른 객체
상속은 부모가 자식에게 물려주는 행위로 중복 코드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클래스 수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자식이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해 부모를 선택한다. \*<span style="background-color: \`\`\`javapackage c
8.1 인터페이스 역할 인터페이스는 두 객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다형성1 구현에 주된 기술로 이용된다. 1: 사용 방법은 동일하지만 실행 결과가 다양하게 나오는 성질 8.2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 선언 인터페이스 선언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클래스의 멤버를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외부에는 중첩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중첩 클래스도 컴파일하면 바이트코드가 별도로 생성된다.A 객체를 생성해야만 B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C 객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