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ing 언어

shin·2022년 12월 29일
0

CS

목록 보기
2/4

프로그래밍 언어를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변수에 자료형을 정해주는 언어와 그렇지 않은 언어로 나눌 수 있다.

name = 'Tom'

String name = 'Tom'

위에 예시를 살펴보면 name 변수에 String이 적혀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String은 자료형을 의미하며 int, double...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자료형을 사용하는 언어를 Static typing이라고 하고 사용하지 않는 언어를 Dynamic typing 이라고 한다.

두 언어 사이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다.

Dynamic typing을 먼저 살펴보면

  • 타입을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코딩 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코드를 실행시키면 컴퓨터가 타입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행 속도가 느리다.
  • 변수 앞에 타입이 없기 때문에 코드의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게 된다.
  • 변수의 타입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 혼자 작업하거나 단순한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Static typing

  • 일일이 타입을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코딩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 그대신에 타입을 지정해주었기 때문에 컴퓨터의 실행속도는 빠르다.
  • 타입이 지정되어있어 코드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는데 상대적으로 편하다.
  • 타입을 지정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코드를 작성하는데 어렵다.
  • 실행속도가 빠르고 구조파악이 쉽기 때문에 여러사람들과 협업을 하거나 복잡한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