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아이디어 스케치의 정의
[3-2] 아이디어 스케치 도구
아이디어 스케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다. 이 기법은 공상 속에서 형성된 아이디어의 80%를 20%의 현실로 구체화시킴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고, 큰 구조를 파악하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진행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디어 스케치란, 공상 속에 존재하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디어의 주요 요소와 구조를 추출하여 20%의 핵심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아이디어 개발 초기에 사용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된다.
시간 절약
: 아이디어 스케치는 공상 속의 아이디어를 현실적인 밑그림으로 빠르게 구체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아이디어의 핵심을 집중적으로 표현하므로, 아이디어 개발 과정에서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이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큰 구조 파악
: 아이디어 스케치는 전체 스토리나 개념을 시각화하여 큰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다. 아이디어를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함으로써 전반적인 개념 정립과 아이디어의 전략과 전술을 분석할 수 있다. 이는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효율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토리텔링
: 아이디어 스케치는 아이디어의 진행과정을 스토리 형태로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스케치를 통해 스토리보드, 스놉시스, 제안서 등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단계와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디어를 전달하거나 협업하는 과정에서의 의사소통과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도구다. 이 도구는 각각의 주제를 명확히 담고, 신속한 그림 그리기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디어의 핵심을 전달한다.
1장에 1개의 주제만 담기
: 아이디어 스케치는 한 장의 종이나 화면에 하나의 주제를 명확히 담아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디어가 뚜렷하게 전달되며, 혼동을 줄일 수 있다.
3분 이상 소요하지 않기
: 아이디어 스케치는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각 스케치에 3분 이상 소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스토리 그리기
: 아이디어 스케치는 단순한 그림을 넘어서 스토리를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를 통해 아이디어의 흐름과 전개과정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디어의 이해도를 높이고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치환과 생략 활용
: 아이디어 스케치에서는 알려진 개념이나 세부사항을 치환하거나 생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핵심적인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로 인한 혼란을 피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다양한 상황과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UML(Unified Modeling Language)과 같은 모델링 언어의 이전 단계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를 통해 개념을 구체화하고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큰 구조를 파악하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디어의 진행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야 한다. 각 스케치에 3분 이상 소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스토리를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를 통해 아이디어의 흐름과 전개과정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디어의 이해도를 높이고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에서는 알려진 개념이나 세부사항을 치환하거나 생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핵심적인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로 인한 혼란을 피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UML과 같은 모델링 언어의 이전 단계로 활용되며, 마케팅 및 광고 분야에서는 스토리보드로 활용될 수 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변수와 구조를 파악하는 최상의 단계로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 개발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주에는 웹 서비스 기획 수업을 세 번이나 들으면서 웹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 특히 유저 플로우를 만들 때, 유저가 단순히 이동하는 과정이 아니라 중요도의 단계를 고려하여 유저 플로우를 만드는 방식을 배웠다. 이러한 방식은 개발에 있어서도 중요한 단계를 우선적으로 개발할 때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이후 현업에서 기획자와 협업할 때 기획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필요한 사항을 요구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전에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획, 디자인, 개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었지만, 기획 단계에서 구체적인 준비의 부족함과 그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이번 수업은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