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러닝

이상해씨·2021년 1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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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 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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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 러닝

  • 머신 러닝 :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하지 않고도 컴퓨터에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
    • 명시적인 프로그램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규칙을 찾는 것
  • 머신 러닝(딥러닝)의 주요 역사
    • 아더 사뮤엘(Arthur Samuel)
      • 처음으로 machine learning 용어 사용
      • 체커 게임(1959) : 스스로 학습하는 최초의 프로그램
    • IBM 딥블루(Deep Blue)
      • 세계 체스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에 승리(2011)
    • IBM 왓슨(Watson)
      • TV 퀴즈 쇼 제퍼디에서 우승(2011)
    • DeepMind 알파고(AlphaGo)
      • 이세돌에 4:1 승리(2016)
    • 리브라터스(Libratus)와 딥스택(DeepStack)
      • 텍사스 홀덤 포커 게임과 무제한 배팅 포커 게임에서 승리(2017)
  • 머신 러닝(딥러닝)의 연도별 역사
    • 1950년 : 앨런 튜링의 튜링 테스트 - 기계지능의 테스트 방법 제안
    • 1956년 : 인고지능 용어 탄생(다트머스 회의, 존 매카시)
    • 1962년 : 퍼셉트론의 한계 증명(민스키 & 페퍼트) - XOR 문제
    • 1974 - 1980년 : 인공지능 첫 번째 겨울 - 성과 부진 + 민스키의 비판
    • 1980 - 1987년 : 인공지능의 부활 - 전문가 시스템, 신경망 역전파 알고리즘
    • 1987 - 1993년 : 인공지능 두 번째 겨울 - 신경망의 문제, 과도한 기대
    • 1993년 - 현재 : 머신러닝 기법 발달, 신경망 이론의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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