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익히기 #3 - object

Sunki-Kim·2022년 8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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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익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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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는 객체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JavaScript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은 객체다.
객체는 이름과 값을 한 쌍으로 묶은 집합으로, 이름과 값이 한 쌍을 이룬 것을
프로퍼티라고 하고, 그것의 이름을 프로퍼티 이름 혹은 key라고 한다.

값으로 모든 데이터 타입의 데이터(원시 값, 객체)를 저장하고, 함수의 참조를 값으로 가진 프로퍼티는 메서드라는 이름으로도 부른다.


객체 구문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var user = new Object(); // new 연산자를 이용한 객체 생성
var user = {}; // 객체 리터럴로 객체 생성

내부적으로 동작원리는 같으나, 객체 리터럴( {} )로 작성을 권고한다.
이유로는 가독성성능 그리고 오버라이딩이 존재한다.


  • 가독성
// new Object() 생성자 사용시

var Human = new Object();
Human.name = "Sunki";
Human.sex = "male";

// 객체 리터럴 {} 사용시

var Human = {
  name: "Sunki",
  sex: "male",
};

  • 오버라이딩
    오버라이딩은 자식 클래스가 자신의 부모 클래스들 중 하나에 의해 이미 제공된 함수 등을 특정한 형태로 구현하는 것으로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함수 등을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으로 사용하되 안에 들어가는 내용을 바꿔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Object = 1;
var user = new Object();
// TypeError: Object is not a constructor

Object가 오버라이딩 되어버려, function이 아닌 1로 인식해 버려 타입에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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