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 항해99 chap.4

니나노개발생활·2021년 7월 11일
0

🦾성장통

목록 보기
31/60

07월 05일 - 07월 11일

항해99 4주차 주특기 심화 과제 + 미니프로젝트 프로젝트반

🔙

리액트 심화 과제를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난이도가 너무 높았다ㅠㅠ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서 하면 되지만 뭔가 주제는 비슷한데 약간 다른 느낌이었고 내가 원하는 레이아웃에 맞춰서 만들다보니 마음대로 되지 않은 것 같다.

기본 강의 때 배운 리덕스의 기본 코드들에서 심화 강의 때 패키지를 사용하여 리덕스 코드를 조금 더 간단하게 구현하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코드가 짧아지고 내용이 조금 더 함축되다보니 내 스스로 정리를 하면서도 약간 이해가 되지 않는 느낌이었다.

draft로 가져오는 데이터들의 흐름과 이걸 뷰에 넣는 부분에서 많이 어려웠고, 이해를 해서 내용을 가져오는데 시간이 좀 소요되어서 과제를 완성하는데 제출 마감 직전까지 소요되었다.

우선은 제출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완성하지 못한 기능들은 잠시 투두리스트에 넣어두고 가능한 기능들로 추려서 과제를 완성했다.
-> 과제 부분은 따로 회고 예정

심화 과정이 끝나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한 번 더 개인적으로 공부를 할지, 미니 프로젝트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가 협업해서 진행을 할지 선택을 할 수 있었다.

개인적을 공부를 하며 배운 개념들을 정리하면 좋지만, 클론코딩이나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백엔드와 협업을 하는 부분도 경험해보고 싶어서 프로젝트반을 선택했다.

🔜

현재는 프로젝트반에서 백엔드분들과 협업하며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처음으로 서버 데이터를 누군가가 관리해주고 프론트엔드로써 데이터값을 요청하고 받아서 뿌리는 작업을 하다보니 익숙하지 않았고, 액시오스라는 개념은 알고있었지만 직접 코드로 구현해본적이 없어 이 방법을 터득하는데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구글링으로 찾아보기에는 간단한 개념인 것 같았지만 막연히 내가 구현해본 경험이 없으니 걱정이 되었고 다행히 팀원분 중 사용 경험이 있으신 분이 계셔서 많이 배워가는 중이다.

10일 어제 처음으로 액시오스와 리액트 툴킷을 사용하여 post 요청에 성공했고, 처음 서버에 내가 요청한 값이 들어간 것을 보았을 때 정말 너무 너무 너무 너무 기뻐서 입을 막을 정도였다.

이렇게 차근차근 정리해보며 나아가다보면 나중에는 슥슥 코드를 잘 적용할 수 있겠지?

최근 개발자의 길을 선택한 일에 대해 조금 잘 한 일이 맞을까 내가 이 길이 맞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이런 작은 경험들이 작은 희열이 그래도 계속 배울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

남은 기능들도 화이팅하고!
조금 남은 시간들에 개념들도 한 번 정리해봐야지!

profile
깃헙으로 이사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