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NA_ 중간 정리(프로토콜)
1. 통신의 기초
=> 발신자, 수신자, 채널 또는 미디어
=> 프로토콜과 규칙은 모든 통신 방법을 통제한다.
2. 규칙 설정
=> 식별된 발신자와 수신자, 공통된 언어와 문법, 속도와 전송 타이밍, 확인 또는 승인 조건을 포함한다.
3. 네트워크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의 정의
=> 메시지는 발신자의 호스트에서 비트로 변환된다.
=> 비트는 네트워크 매체에 따라 소리의 패턴, 광파, 전기적 신호로 변환된다.
=> 대상 호스트가 메시지를 해석하기 위하여 신호를 수신하고 해독한다.
- Message delivery options(전송 옵션)
=> 유니캐스트: 전송할 때 한 번에 하나의 호스트에 전송
=> 멀티캐스트: 전송할 때 한 번에 특정 호스트에게 전송
=> 브로드캐스트: 전송할 때 한번에 모든 호스트에게 전송
- Message Formatting and Encapsulation(형식, 캡슐화)
=> 주소(IP, MAC)를 지정된 봉투(Frame)에 넣는 것을 캡슐화라고 한다.
=> 메시지는 네트워크로 전송되기 전에 프레임이라고 불리는 특정한 형식으로 캡슐화가 도니다.
=> 프레임은 발신자의 주소와 수신자의 주소를 제공하는 봉투의 역할을 한다.
=> 7계층->1계층(IP, MAC, TCP/UDP를 붙이는 것을 캡슐화)
=> 1계층->7계층 역 캡슐화
=> 접근법(규칙): 먼저 접속한 디바이스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룰이 접근법이다. 메시지를 보낼 때 충돌이 발생하면 어떻게 응답할지 알아내야 한다.
=> 흐름 제어: 수신 및 발신 호스트는 흐름 제어를 사용하여 한쪽의 일방적인 전송을 피하고 타이밍을 맞춘다.
=> 응답 시간 초과: 네트워크 상의 호스트는 응답 시간이 지연되거나 초과가 발생할 경우 수행할 작업을 지정하는 규칙을 가진다.
=> 정해진 응답시간을 초과할 경우 재전송
=> 긴 메시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기 위해서 작은 조각을 나눈다.
=> 조각들은 독립된 프레임으로 전송된다.
4. 통신을 제어하는 규칙
- 프로토콜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안의 호스트와 네트워크 장비에 의해 시행된다.
- 프로토콜은 하위 레벨에 나타낸 프로토콜에 의해 정의된 기능성에 따라 각 상위 레벨의 서비스를 게층 관점에서 본다.
- 프로토콜의 측면은 하위 레벨에서 보인 기능에 의해 정의된 측면으로 본다.
5. 네트워크 프로토콜
- 네트워킹 프로토콜은 기기 간에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한 공통 형식과 규칙 집합
- 네트워킹 프로토콜로 HTTP(하이퍼 텍스트 프로토콜: 7 Layer),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 4Layer), 인터넷 프로토콜(IP: 3Layer)
6. 프로토콜 상호작용
- 웹 서버와 웹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은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 간의 상호작용의 한 예다.
- HTTP: 웹 서버와 웹 클라이언트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
- TCP: 개별 대화를 관리하는 전송 프로토콜
- IP: TCP 세그먼트를 패킷으로 캡슐화하고, 주소를 할당하여 대상 호스트에 전달
- Etherner: 데이터 링크를 통한 통신과 네트워크 미디어의 데이터 물리적 전송을 허용
- ARPANET: 현재 인터넷의 조상, 미국 국방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 구축한 전상망
7. 자료의 캡슐화: 메시지 분할(TCP)
- 대량의 데이터 흐름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기 위해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조각으로 나뉜다.
- 작은 조각들을 보낼 때 중간중간에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인터리빙(데이터가 보내지는 흐름 틈 사이사이에 데이터 조각을 끼워 넣는 것)할 수 있다.
=> 이러한 과정을 다중화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