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LV2. 롤케이크 자르기

김상윤·2022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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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케이크 자르기


[문제설명]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1 ≤ topping의 길이 ≤ 1,000,000
  • 1 ≤ topping의 원소 ≤ 10,000

[나의 풀이]

// 롤케이크에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있다.
// 철수와 동생이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고 한다.
// 롤케이크를 잘라서 철수와 동생이 공평한 토핑의 수를 먹게하자
// 1,2,1,3,1,4,1,2 와 같이 토핑이 올려져 있을때
// [1,2,1,3] [1,4,1,2]로 나누게 되면 각각의 토핑의 수는 똑같이 3개 이므로 공평하게 나눈 것
// 위와 같이 자를 수 있는 가짓수를 리턴하자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topping) {
        int answer = 0;
        
        Map<Integer, Integer> map_1 = new HashMap<>(); // 형
        Map<Integer, Integer> map_2 = new HashMap<>(); // 동생
        
        for (int e : topping) {
            map_2.put(e, map_2.getOrDefault(e, 0) + 1);
        }
        
        for (int e : topping) {
            map_1.put(e, map_1.getOrDefault(e, 0) + 1);
            
            if (map_2.get(e) - 1 == 0)
                map_2.remove(e);
            else
                map_2.put(e, map_2.get(e) - 1);  
            
            if (map_1.size() == map_2.size())
                answer++;
        }

        return answer;
    }
}

해당 문제는 간단하게 Map두개로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먼저 형, 동생을 위한 각각의 Map을 선언한다.
이때, 동생의 Map은 전체 배열을 넣어주고, 형의 Map은 빈 Map으로 설정한다.

그 후, 각각의 원소를 돌면서 각 원소에 대하여, 형의 경우에는 원소를 더해주고, 동생의 경우에는 원소를 빼준다. 그러면서, 동생과 형의 Map크기를 비교하여 크기가 같으면, Key 즉, 가지고 있는 토핑의 가짓수가 같음을 의미하므로 answer를 더해준다.

(조금 더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 있을 것이다. 고민해보고 업데이트하도록 하자...)

아래는 채점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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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을 아직도 모르겠다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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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22일

감사합니다!
map에서 get해오는거를 변수를 두면 2번에서 1번으로 줄여 좀 더 최적화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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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7일

이와 같은 방법으로 풀게되면 롤케이크를 자를 때, 중간에서 자르는 경우도 테스트할 수 있나요?
예를 들어 인덱스 2부터 4까지 자를때의 경우도 가능한걸까요? 배열을 순차적으로 순회하면서 처리하면 첫원소부터 순차적으로 자르는게 아닐까하는 궁금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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