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Lv1. 같은 숫자는 싫어

김상윤·2022년 7월 3일
0

연습문제 같은 숫자는 싫어


[문제설명]

배열 arr가 주어집니다. 배열 arr의 각 원소는 숫자 0부터 9까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배열 arr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하나만 남기고 전부 제거하려고 합니다. 단, 제거된 후 남은 수들을 반환할 때는 배열 arr의 원소들의 순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arr = [1, 1, 3, 3, 0, 1, 1] 이면 [1, 3, 0, 1] 을 return 합니다.
arr = [4, 4, 4, 3, 3] 이면 [4, 3] 을 return 합니다.
배열 arr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제거하고 남은 수들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배열 arr의 크기 : 1,000,000 이하의 자연수
  • 배열 arr의 원소의 크기 : 0보다 크거나 같고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

[나의 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같은숫자는싫어 {
    public int[] solution(int []arr) {
        int[] answer = {};
        ArrayList<Integer> result = new ArrayList<>();
        int value = -1;
        for (int i = 0; i < arr.length; i++)
            if (arr[i] != value) {
                result.add(arr[i]);
                value = arr[i];
            }

        answer = result.stream()
                .mapToInt(Integer::intValue)
                .toArray();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같은숫자는싫어 answer = new 같은숫자는싫어();
        int[] arr = {1,1,3,3,0,1,1};
        int[] result = answer.solution(arr);
        for (Integer e : result)
            System.out.println("e = " + e);
    }
}

해당 문제는 레벨1 이지만, 그 이상의 난이도 문제에서도 간간히 sub question으로 출제될만한 문제라고 생각하여 풀이해보았다.

로직은 간단하다.

  1. 입력으로 들어오는 arr 배열의 길이는 가변적이므로 arraylist를 선언해주었다.
  2. 각 arr배열의 원소와 비교할 value라는 변수를 만들어준다.
  3. 반복문을 돌면서 현재값과 value를 비교하며, value가 같은 경우는 연속된 수이므로 다를 경우에만 이것을 arraylist에 저장해주었다.
  4. 리턴값이 int[] 이므로 arraylist를 int[]로 매핑시켜준다.

사실 해당 로직이 이전에는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여서 복습하고자 열심히 풀어보았다.
또한, 해당 문제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arraylist를 array로 매핑시키는 부분이었다.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은 아직 미숙하다보니 구글링을 통하여 해결해보았다. (파이썬이었더라면... 흑)

앞으로는 위의 로직을 잘 기억해두고 여러 문제에서 써먹어야겠다.

아래는 채점결과이다.

profile
알고리즘을 아직도 모르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