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쓰기] Day 21 - 10장. 예외 처리

Ki Tae Park·2021년 6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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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예외와 예외 클래스

  • 일반 예외(Exception) == 컴파일러 체크 예외
  • 실행 예외(Runtime Exception)

10.2 실행 예외

10.2.1 NullPointerException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실행 예외. null 값을 갖는 참조 변수에 도트를 사용했을 때 발생.

10.2.2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10.2.3 NumberFormatException

10.2.4 ClassCastException

10.3 예외 처리 코드

try-catch-finally

try: 예외 발생 가능 코드

catch: 예외 처리

finally: 항상 실행(생략 가능)

10.4 예외 종류에 따른 처리 코드

10.4.1 다중 catch

catch 블록이 여러 개라도 단 하나의 catch 블록만 실행됨, 예외가 발생하는 즉시 catch 블록으로 이동하기 때문.

10.4.2 catch 순서

상위 예외 클래스를 하위 예외 클래스보다 뒤에 둬야 하위 예외 클래스가 실행이 된다. 하위 예외 클래스는 상위 예외 클래스를 상속한 것이기 때문에, 상위 예외 클래스를 하위 클래스보다 앞에 두면 항상 상위 예외 클래스만이 실행되게 된다.

10.4.3 멀티 catch

10.5 자동 리소스 닫기

리소스란 데이터를 읽고 쓰는 객체라고 생각하자.

try-with-resources

10.6 예외 떠넘기기

10.7 사용자 정의 예외와 예외 발생

10.7.1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선언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는 대부분 생성자만을 포함한다.

  • 매개변수가 없는 기본 생성자
  • 예외 발생 원인을 전달하는 String 타입의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

위 2가지 타입의 생성자를 가진다.

10.7.2 예외 발생시키기

10.8 예외 정보 얻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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