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6

JA_X·2023년 3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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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Dive 개인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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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원시 값과 객체의 비교

자바스크립트가 제공하는 7가지 데이터 타입(숫자, 문자열, 불리언, null, undefined, 심벌, 객체 타입)은 크게 원시 타입(primitive type)객체 타입(object/regerece type)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원시 타입 값 : 변경 불가
  • 객체 타입 값 : 변경 가능

원시 값을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확보된 메모리 공간)에는 실제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 후 저장된다.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확보된 메모리 공간)에는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 후 저장된다.

11.1 변경 불가능한 값

변수의 값을 원시 값으로 할당했을 때,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기 때문에 값을 직접 변경할 수 없다.
따라서 변수 값을 변경하기 위해 원시 값을 재할당하면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값을 저장한 뒤, 변수가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변경한다. 값의 이러한 특성을 불변성(ummutability)이라 한다.

var score; // 변수 선언, undefined 라는 값을 메모리주소1에 저장
var score = 80; // 값의 할당, 메모리주소1에 undefined라는 값은 그대로 두고 메모리주소2에 80을 저장하여 참조하도록 한다
score = 90; // 값의 재할당, 메모리주소2에 80이라는 값은 그대로 두고, 메모리주소3에 90을 저장하여 참조하도록 한다

11.1.2 문자열과 불변성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의 편의를 위해 원시 타입인 문자열 타입을 제공한다.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은 원시 타입이며, 변경 불가능하다. 이것이 문자열이 생성된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var str = 'string';

// 문자열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 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 인덱스를 사용해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원시 값과 래퍼 객체 참고)
// 문자열은 원시 값이므로 변경할 수 없지만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str[0] = 'S';

console.log(str); // string
// console.log(str[0]) -> 's' 는 되지만(접근 가능)
// str[0] = 'S' 로 변경은 안됨(재할당 불가, 문자열 = 원시 값)

11.1.3 값에 의한 전달

var score = 80;
var copy = score;

console.log(score); // 80
console.log(copy); // 80
console.log(score === copy); // true

score = 100;

console.log(score); // 100
console.log(copy); // 80
console.log(score === copy); // false

// 두 변수의 값이 80으로 같지만 각각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이다
// 그러므로 score 에 100을 재할당하였을 때 copy의 값은 변하지 않는다

엄격하게 표현하면 변수에는 값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가 전달된다. 이는 변수와 같은 식별자는 값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기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11.2 객체

11.2.1 변경 가능한 값

객체 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원시 값에 접근할 수 있다.
즉,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원시 값 자체를 값으로 갖는다. 하지만 객체를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참조 값(reference value)에 접근할 수 있다. 참조 값은 생성된 객체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 그 자체다.

var person = {
  name: 'Lee'
};

일반적으로 원시 값을 가지는 변수는 변수선언(undefined, 메모리주소1), 값의 할당(value, 메모리주소2) 단계를 거치며 메모리주소2에 할당한 값으로 초기화하지만, 객체의 경우 메모리주소2에는 메모리주소3(객체 그 자체)을 참조(reference)하라는 명령이 입력돼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원시 값을 갖는 변수: 2단계, 객체 값을 갖는 변수: 3단계)

객체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객체를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없이 객체의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프로퍼티 값을 갱신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자체를 삭제할 수 있는 변경 가능한 값이 되는 것이다.

// 변경 가능 예시
var person = {
  name: 'Lee'
};

// 프로퍼티 값 갱신
person.name = 'Kim';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ddress = 'Seoul';

console.log(person); // {name: "Kim", address: "Seoul"}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므로 원시 값을 갖는 변수의 값을 변경하려면 재할당을 통해 메모리에 원시 값을 새롭게 생성해야 한다. 하지만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므로 메모리에 저장된 객체를 직접 수정할 수 있다. 이때 객체를 할당한 변수에 재할당을 하지 않았으므로 객체를 할당한 변수의 참조 값은 변경되지 않는다. 객체는 이러한 구조적 단점에 따른 부작용이 있다. 그것은 원시 값과는 다르게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때
    같은 참조 값(객체 그 자체)를 가지므로 원본과 사본 중 어느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재할당이 아닌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거나, 추가 및 삭제 등)하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var person = {
  name: 'Lee'
};

// person 과 copy 는 동일한 객체를 참조한다
var copy = person;

console.log(copy === person); // true

copy.name = 'Kim';
person.address = 'Seoul';

//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므로 어느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하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console.log(person); // {name: "Kim", address: "Seoul"}
console.log(copy); // {name: "Kim", address: "Seoul"}
  • Quiz
var person1 = {
  name: 'Lee'
};

var person2 = {
  name: 'Lee'
};

console.log(person1 === person2); // 1. ??
console.log(person1.name ===.person2.name); // 2. ??
  1. false
    객체 리터럴은 평가될 때마다 객체를 생성한다. 따라서 person1 변수와 person2 변수가 가리키는 객체는 내용은 같지만 다른 메모리에 저장된 별개의 객체다.
  2. true
    하지만 프로퍼티 값을 참조하는 person1.name 과 person2.name은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이다. 두 표현식 모두 원시 값 'Lee'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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