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23

JA_X·2023년 7월 12일
0

Deep Dive 개인 공부

목록 보기
23/43

28장 Number

28.1 Number 생성자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인 Number 객체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위 예제를 크롬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에서 실행해보면 [[PrimitiveValue]] 라는 접근할 수 없는 프로퍼티가 보인다. 이는 [[NumberData]] 내부 슬롯을 가리킨다. ES5에서는 [[NumberData]]를 [[PrimitiveValue]]라 불렀다.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로 전달받은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numObj = new Number(10);
// 원시값을 객체 타입으로 변환 후 Number 생성자 함수의 다양한 프로퍼티/메서드 사용 가능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ber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인수를 숫자로 강제 변환한 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변환된 숫자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인수를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NumberData]] 내부 슬롯에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NaN}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Number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Number 인스턴스가 아닌 숫자를 반환한다. 이를 이용하여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환하기도 한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28.2 Number 프로퍼티

28.2.1 Number.EPSILON

ES6에서 도입된 Number.EPSILON은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Number.EPSILON은 약 2.2204460492503130808472633361816e-16 이다.
(JS 에서 표현가능한 두 개의 숫자 사이의 가장 작은 차이라고 생각하자)

다음 예제와 같이 부동소수점 산술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정수는 2진법으로 오차 없이 저장 가능하지만 부동소수점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인 IEEE 754는 2진법으로 변환했을 때 무한소수가 되어 미세한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0.1 + 0.2;         //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 false

Number.EPSILON은 부동소수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다음 예제는 Number.EPSILON을 사용하여 부동소수점을 비교하는 함수다.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 true

// a,b 두 수의 차이가 JS에서 표현 가능한 가장 작은 두 수의 차이보다 작다면 두 수(a,b)를 같은 수로 인정하는 함수

28.2.2 Number.MAX_VALUE

Number.MAX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1.7976931348623157e308)이다.
Number.MAX_VALUE보다 큰 숫자는 Infinity 다.

Number.MAX_VALUE; //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 true

28.2.3 Number.MIN_VALUE

Number.MIN_VALUE는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5e-324)이다. Number.MIN_VALUE보다 작은 숫자는 0이다.

Number.MIN_VALUE; // -> 5e-324
Number.MIN_VALUE > 0; // -> true

28.2.4 Number.MAX_SAFE_INTEGER

Number.MAX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9007199254740991)이다.

Number.MAX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28.2.5 Number.MIN_SAFE_INTEGER;

Number.MIN_SAFE_INTEGER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9007199254740991)이다.

Number.MIN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28.2.6 Number.POSITIVE_INFINITY

Number.POSITIVE_INFINITY는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POSITIVE_INFINITY; // -> Infinity

28.2.7 Number.NEGATIVE_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는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와 같다.

Number.NEGATIVE_INFINITY; // -> -Infinity

Number.NaN

Number.NaN은 숫자가 아님(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이다. Number.NaN은 window.NaN과 같다.

Number.NaN; // -> NaN

28.3 Number 메서드

28.3.1 Number.isFinite

ES6에서 도입된 Number.isFinite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상적인 유한수, 즉 Infinity 또는 -Infinity가 아닌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만약 인수가 NaN 이면 언제나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NaN); // -> false

Number.isFinite 메서드는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와 차이가 있다.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Finite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따라서 숫자가 아닌 다른 인수로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Finite(null); // -> true

28.3.2 Number.isInteger

ES6에서 도입된 Number.is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검사하기 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28.3.3 Number.isNaN

ES6에서 도입된 Number.isNaN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 true

Number.isNaN 메서드는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과 차이가 있다.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은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여 검사를 수행하지만 Number.isNa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변환하지 않는다. 따라서 숫자가 아닌 인수가 주어졌을 때 반환값은 언제나 false다.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 true

28.3.4 Number.isSafeInteger

ES6에서 도입된 Number.isSafeInteger 정적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안전한 정수값은 -(2e53 -1)과 2e53 -1 사이의 정수값이다. 검사전에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 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0); //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true

// 10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 false
// 0.5은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 false

28.3.5 Number.prototype.toExponential

toExponential 메서드는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지수 표기법이란 매우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하며 e(Exponent) 앞에 있는 숫자에 10의 n승을 곱하는 형식으로 수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인수로 소수점 이하로 표현할 자릿수를 전달할 수 있다.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참고로 다음과 같이 숫자 리터럴과 함께 Number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77.toExponential(); // -> SyntaxError: Invalid or unexpected token

숫자 뒤의 .은 의미가 모호하다. 부동 소수점 숫자의 소수 구분 기호일 수도 있고 객체 프로퍼티에 접근하기 위한 프로퍼티 접근 연산자일 수도 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숫자 뒤의 .을 부동 소수점 숫자의 소수 구분 기호로 해석한다. 그러나 77.toExponential()에서 77은 Number 래퍼 객체다. 따라서 77 뒤의 .을 소수 구분 기호로 해석하면 뒤에 이어지는 toExponential을 프로퍼티로 해석할 수 없으므로 에러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웬만하면 숫자 리터럴과 함께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그룹 연산자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28.3.6 Number.prototype.toFixed

toFixed 메서드는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28.3.7 Number.prototype.toPrecision

toPrecision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 지수 표기법으로 결과를 반환한다.

전체 자릿수를 나타내는 0~21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 전체 자리수 유효.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 0이 전달된다.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 전체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 "1e+4"
// 전체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 전체 6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28.3.8 Number.prototype.toString

toString 메서드는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진법을 나타내는 2~36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이 지정된다.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

0개의 댓글